토익스피킹 공부법 여기 다 있다! 레벨별 고득점 취득 후기도 한번에 저장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토익스피킹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토익스피킹이 어떤 시험이고,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되는지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토익스피킹이란?

Test o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 Speaking

(국제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말하기 능력 시험)

미국 ETS에서는 국제적 의사소통 환경에 사용되는 영어에 대한 많은 조사와 검증 작업을 토대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TOEIC Speaking and Writing Tests(TOEIC 말하기 쓰기 시험)를 개발하였으며, 2006년 12월 국내에 도입하였습니다.

시행방법

TOEIC Speaking Test는 ETS 인증 센터에서 지필 방식인 아닌 컴퓨터 상에서 음성 녹음(TOEIC Writing Test는 자판으로 입력)하는 Computer-based test(CBT)방식입니다.

또한 시험 중 준비시간을 활용하여 할 말을 간략히 메모할 수 있는 ‘노트테스킹’이 가능한 시험입니다.

시험구성 및 채점기준

다음으로 시험 구성과 채점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형에 변경사항이 있는데요 !

지금 토익스피킹 시험은 총 11문항이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20분입니다.

예시:

참조 소스: https://m.blog.naver.com/meena2003/221170473913

Questions 1-2 “문장 읽기”

  •   문제 수2문제 
  •   준비시간: 45초
  •   답변시간: 45초

 두 문제가 출제된다. 사실 본격적인 시험에 앞선 몸풀기 문제라고 보면 된다. 약 한 문제당 4-6 줄의 한 문단이 나오는데 글을 보며 준비할 수 있는 시간 45초가 주어진다. 이 때 한 번 훑어보며 어려운 단어가 있는지, 어떤 강세로 읽을지 확인한다. 45초 준비시간 이후 신호음과 함께 45초 시간이 부여된다. 이 때 소리내서 글을 읽으면 된다. 학원에서 연습한 문장은 어려운 단어로 이뤄져 있었지만, 실제 시험에선 훨씬 난이도가 쉬웠다. 45초 시간이 넉넉하기 때문에 급하게 읽을 필요는 없다. 다만 너무 방심하고 있다가 시간이 부족한 사람도 종종 목격된다.

 키포인트:

  • 즉 당당하고 여유롭게 글을 읽으면 파트 1은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 채점관에게 “나 영어 읽을 수 있어요“를 어필할 수 있기만 하면 된다고 한다.

Questions 3-4 “사진 묘사”

  • 문제 수1문제 
  • 준비시간: 30초
  • 답변시간: 45초 

 파트 2부터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화면에 한 장의 사진이 등장한다. 그리고 신호음과 함께 준비시간 30초가 주어진다. 30초 동안 어떤 사진인지 머릿속으로 생각한 다음 45초간 사진을 묘사하면 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사진2이 나타난다. 

시작음과 함께 [전체적인 사진 설명] + [인물 묘사] + [행동 묘사] + [사물 설명] + [배경 묘사] + [전체적 느낌]을 신나게 말하면 된다. 학원에 가면 템플릿(template)이란 ‘틀’을 배운다. 즉 전체적인 문장 구조를 외우고, 상황에 따라 알맞는 단어를 집어 넣는 훈련을 한다. 

 보통 고득점을 노린다면 10-12 문장을 넣어야 하는데 다양한 유형의 문장/단어/표현을 익히지 않으면 45초 시간이 굉장히 짧게 느껴진다. 가끔씩 어려운 유형의 사진이 나온다고 한다. 사진의 장소는 공항부터 리조트, 카페, 길거리, 파티, 부엌, 주차장, 공원 등 매우 많다. 대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익혀놓으면 굉장히 수월할 수 있다.

키포인트:

  • 다양한 종류의 사진으로 연습하세요.

토익스피킹 템플릿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0736593&memberNo=11456415

Questions 5-7 “듣고, 질문에 답하기”

  • 문제 수: 3문제 
  • 준비시간: 없음
  • 답변시간: 15초 / 15초 / 30초 

총 3문제가 출제된다. 당신이 설문조사를 당하거나 방송국 인터뷰 등을 당하는 컨셉으로 진행된다. 준비시간 없이 문제가 나오면 바로 답변해야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다

 그 때마다 주제는 다르지만 보통 이런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출제된다.

    4번 문제: “Do you prefer to cook outdoors? Why or why not”

< 15초 답변 >

    5번 문제: “What kinds of food are good to cook outdoors?”

< 15초 답변 >

    6번 문제: “Do you prefer to cook your own meals, or do you prefer to eat out?” 

< 30초 답변 >

 4번, 5번 문제는 보통 사실을 물어본다. 그러므로 간단한 정보 전달로 답변할 수 있다. 그러나 6번의 경우 내 의견을 묻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중에서 무엇이 더 좋니?“, “~중에서 어떤 것을 더 고려하니?” 등. 고득점을 받기 위해선 30초 이내에 내 의견과 예시까지 포함시켜야 한다. 그래서 4, 5번 문제보다 6번 문제에서 고득점 여부가 결정된다. 파트 3은 즉석 의사소통 능력을 테스트 하는 것이지만 학원에선 역시 템플릿을 제공하여 질문의 유형별로 답변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충분한 영어 실력이 되지 않을 땐, 실제 내 의견을 말하기 보다 수월하게 말할 수 있는 답변이 더 유용하다. 예를 들어 위 예시 중 밖에서 요리하기 좋은 요리를 물었을 때 머릿속으로 ‘삼겹살, 오이, 쌈장’ 등이 떠올라도 적당한 단어가 생각이 안 나서 15초가 그냥 날라갈 수 있다. 토익 스피킹에선 진짜 나의 의견 보다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구성을 적재적소에 넣는 것이 전략적이다.

https://t1.daumcdn.net/cfile/blog/0374B54351B5306122

Questions 8-10 “제공된 정보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기”

  • 문제 수3문제
  • 지문읽기: 30초
  • 준비시간: 없음
  • 답변시간: 15초 / 15초 / 30초 

총 3문제가 출제된다. 이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상급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지 능력을 테스트하는 영역이다. 먼저 화면에 표3가 나타난다.

https://mblogthumb-phinf.pstatic.net/20120208_71/ziyh0359_1328653854712UMq8k_JPEG/%C5%E4%BD%BA%C6%C4%C6%AE4.PNG?type=w2

 시작 전 30초 동안 지문을 살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행사 일정표’가 문제로 출제되지만, ‘면접 일정’, ‘이력서’,    ‘여행 스케줄’ 등이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을 익혀야 한다. 

파트 4의 특이사항은 문제가 화면에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직 듣기로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그래서 LC(Listening Comprehension)이 좋지 않다면 파트 4부터 힘들다. 

보통 이런 식으로 출제된다.

    문제 1번: Where and when will the conference be held?

첫 번째 의문문은 의문사로 시작하는 의문사 의문문입니다!

<15초 답변>

    문제 2번: I heard that Emily Ross will give a discussion on transportation Modification. Is that right?

두 번째는 Yes or No 답변이 가능한 일반 의문문입니다

<15초 답변>

    문제 3번: I heard there will be 2 lectures. Can you explain all lectures?

세 번째는 평서문 뒤에 부가적으로 붙는 확인 의문문입니다

<30초 답변> 

일반적으로 7번, 9번 문제는 사실을 물어보기 때문에 제공된 정보를 찾아 읽으면 된다. 하지만 문제는 8번에 있다. 8번 문제는 그 표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표에 “점심 제공”이란 표시가 있는데 8번에서 “나 점심먹고 와도 되요?”라고 묻는다면 안된다고 대답해야 한다. 즉 사실 전달뿐만 아니라 상황판단까지 이뤄져야 한다

토익스피킹 템플릿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0111739&memberNo=11456415

Questions 11 “1의견 제시하기”

  •  문제 수1문제 
  •  준비시간: 15초
  •  답변시간: 60초 

 마지막 문제는 특정 주제에 대해 내 ‘의견’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선 문제가 화면에 뜬다. 

많은 응시자가 어려워 하는 부분인데 개인적으로 쉽게 답변 수 없는 질문들이기 때문이다.

 보통 이런 식의 문제가 출제된다.

    –  사람들은 경험에서 더 많이 배웁니까? 교육에서 더 많이 배웁니까?

    –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수업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동의합니까?

    –  리더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소통 능력이란 사실에 동의합니까?

    –  외국어를 공부할 때 다른 나라에 가는 것과 자국에서 공부하는 것 중 어떤 것을 선호합니까?

    –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것이 집에서 보는 것에 비해서 어떤 장점들이 있습니까?

    –  새로운 직업을 구할 때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연봉 / 직원 복지 / 회사 위치)

…… 등등등

 “청소년이 마약을 해도 됩니까?“, “살인을 해도 됩니까?“처럼 쉽게 판단 내릴 수 있는 문제가 나오지 않는다. 보통 어떤 답이든 맞기 때문에 고르기 힘든 선택지로 질문이 이뤄져 있다. 짧은 시간내에 내 의견을 정해서 그에 대한 설명을 해야한다. 고득점을 위해선 최소 논거 2개, 예시 1개를 넣어야 한다.

키포인트:

  • 다른 유형의 상황을 연습하세요.
https://cdn.tutoring.co.kr/uploads/topic_card/2019/08/09/20190809142331_5f31fb0b6f98b.jpg

채점은 200점 만점에 8개의 레벨로 나누어져 평가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더 많은 영어공부 꿀팁을 얻어가세요!⬇️

결과수준

레벨이 8개로 나뉜다는 사실을 알려드렸는데요. 각 수준별로 어느정도의 수준인지도 알아보면 좋겠죠?

https://mblogthumb-phinf.pstatic.net/20141213_88/p1brood_1418476474451exAOJ_JPEG/Toeic_Speaking_%C1%A1%BC%F6_%C0%C7%B9%CC.JPG?type=w2

고득점!

토익스피킹 시험에는 5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문항이 출제되는데요. 문항별로 어떤 유형이며 어떻게 하면 점수를 잘 받을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1. 문장읽기 (Read a text aloud)

평가기준은 발음, 억양, 강세로 지문의 종류에 따라 억양과 발음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예를들어 일기예보와 같은 뉴스 내용일 경우 기상캐스터가 된 것처럼 더욱 또박또박 경쾌하게 읽어야하며 하나의 실수에도 감점요인이 되기에 매일매일 연습해야하는 파트입니다.

2. 사진묘사 (Describe a picture)

사진을 설명할 수 있는 여러 표현들, 사진이 찍힌 위치, 사람의 행동이나 배경들을 최대한 자세히 묘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기준은 발음, 억양, 강세와 더불어 문법, 어휘, 일관성입니다.

묘사를 할 때 현재시제를 사용하며, 전치사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며 잘 활용하여 답변하도록 합니다.

3. 듣고, 질문에 답하기 (Respond to question)

전화로 이야기하듯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답해주셔야 합니다. 말할 내용을 재빨리 생각해서 응답을 시작해야하며 말하기 시험이지만, 질문을 한번에 알아듣기 위해 듣기실력도 중요합니다.

문항별로 자주 질문하는 내용으로는

  • Q5: 의문사를 사용하여 간단한 정보 묻기 / 간단한 내용을 한번에 두가지 묻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 Q6: 일반의문문이나 의문사 의문문으로 취향, 장단점, 종류, 의견 묻기 / 5번과 같이 간단한 정보를 묻는 질문이 나오기도 한다.
  • Q7: 제안을 요청하거나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 특징, 장단점을 묻는 질문

4. 제공된 정보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기(Respond to questions using information provided)

주어진 30초동안 문서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공됭 정보를 가지고 다양한 의문문에 대답하는 연습 또한 필요합니다.

파트너와 번갈아가며 질문하는 방식으로 연습을 해본다면 큰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5. 의견제시하기(Express an opinion)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파트로 발음, 억양, 강세, 내용의 일관성 및 완성도를 함께 고려하여 답변을 완성하셔야합니다.

의견을 표현하는 파트를 준비할 떄 가장 옳다고 생각되는 의견을 먼저 선택하고, 논리적 근거를 말로써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른 파트와 비교해 답변시간이 2배나 길기 때문에 수험자의 개인적인 의견 또는 장단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을 하고, 그에 응하는 구체적인 뒷받침 의견 2개와 예문 2개를 같이 답하면 고득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등장하는 질문의 종류로는

  • 찬성/반대를 묻는 질문 : 교복을 입는 것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 선택사항을 묻는 질문 : 직장에서 일을 할 때 선호하는 방식은 ? (혼자일하는것/ 함께 일하는것 등 )
  • 장/단점을 묻는 질문 : 여행을 많이 하는 것의 장점이 무엇인지

레벨별 고득점 취득 후기

시험 일정 및 응시료

시험일정 보통 매주 토요일 & 일요일 (간혹 수요일) 성적발표: 5일 후 낮 12시
응시료 ₩77,000  인터넷: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가능

시험 접수와 응시 및 성적 확인

토익 스피킹 시험접수는 인터넷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한국TOEIC위원회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Tel : 02-2279-0505 / E-mail : info-toeicswt@toeic.co.kr

최초 성적표 발급

  • 온라인 수령: 성적 발표 후 즉시 발급
  • 우편 수령: 성적발표일 이후 성적표 우편 발송(약 7~10일 소요)

성적표 재발급

  • 성적 유효기간(시험 시행일로부터 2년 뒤 해당 시험일자까지) 내에만 가능합니다.

성적표 수령 방법 및 주소 변경

  • 성적표 수령 방법 및 주소 변경은 시험 시행일로부터 3일째 되는 날까지 가능합니다.

시험장소

시험장소의 경우 토익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시험날짜를 설정하고, 원하는 지역을 누르면 해당 지역의 시험센터가 아래 나옵니다. 상세보기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며 원하시는 시험장소를 고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험장소의 유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16.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토익 스피킹의 2022년 시험일정부터 유형별 꿀팁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토익 스피킹을 준비하며 혼자 발음을 교정이 어려우신 분,

혼자서 질문과 대답을 만드는데 어려우신 분,

짧은시간 억양과 강세를 어디에 주어야하는지 감이 안잡히는 분들은

어메이징토커와 함께 1:1로 원어민과 함께 대화를 해보며 토익 스피킹을 준비해봅시다 !

https://kr.amazingtalker.com/tutors/english/toeic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대화하며 공부하다보면 확실히 발음과 스피킹 실력이 달라집니다 !

저는 다음 시간 더 알찬 정보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

 

 

그리고 토익 스피킹 뿐만 아니라 토익 공부법도 있습니다!

아래 문장에서 확인하세요~!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더 많은 영어공부 꿀팁을 얻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