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자주 쓰이는 영어숙어 TOP 15 알아보기!

영어숙어top15

안녕하세요 여러분! 잘 지내고 계셨나요 ? ㅎㅎ

오늘은 함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영어 숙어들에 대해 알아보려고해요.

먼저 숙어가 무엇인지 알아보아야 겠죠?

숙어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어 하나의 단어로 취급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숙어는 단어들로만으로는 그 뜻을 알 수 없고, 덩어리(구)로 결합됐을 때 독특하고 다채로운 표현효과를 지니게 돼요.

그래서 우리가 숙어는 한 덩어리로 이해하고, 외워야합니다! 🙂

왜냐하면 숙어에 등장한 각 영어 단어들의 뜻을 알고 있다고 해도 그 단어들이 결합했을 때 완전히 다른 뜻으로 쓰이는 표현들도 많기 때문이에요.

숙어는 TV나 다양한 영상매체에서 자연스럽게 문맥을 이끌어 나가는데 사용되며, 일상대화에서도 자주 쓰이며 관용표현을 통해 대화를 원활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한답니다.

아주 다양한 관용적 표현들 중에서 자주 쓰이는 15개의 숙어를 알아볼거에요. 특정 전치사를 사용한 숙어표현들을 중심으로 자세한 설명과 알려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 ㅎㅎ

자, 그럼 함께 관용 표현들을 알아볼까요?

속담과 관련한 영어숙어 표현 알아보기

처음으로 소개할 표현은 우리가 쉽게 가장 많이 떠올리는 속담이랍니다! 관련한 표현들을 살펴볼게요!

1. Walls have ears.

이 표현은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라는 속담과 같은 의미로 영어권에서 사용하는 표현인데요.

언제 어디서 무슨 말을 하든 남의 귀에 들어가기 쉬우니 항상 말조심하라는 의미랍니다.

이 속담의 유래는 시러큐스의 왕 디오니시오스의 이야기에서 시작되었는데요. 그는 다른 방에서 말하는 것을 엿듣기 위해 그의 방과 다른 방 사이에 귀 모양의 작은 연결 통로를 만든 것에서 유래했어요.

  • Lower your voice and be careful what you say. Walls have ears.

목소리 낮추고 말조심해.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들어. (벽에도 귀가 있어)

2. Like shooting fish in a barrel

이 표현은 1900년대 초반에 탄생한 관용구인데요. 배럴 안에 들어있는 물고기를 잡는 게 얼마나 쉬운지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답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쉬운 죽 먹기’로 해석하면 좋겠네요.

  • I’m an expert in auto repair, fixing this is like shooting fish in a barrel.

난 자동차 수리 전문가야, 이걸 고치는 건 쉬운 죽 먹기지.

3. Pick of the litter

이 숙어의 유래는 190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개와 고양이가 낳은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들을 일컬어 “litter”라고 하는데요, 누군가에게 ‘the pick of the litter’를 했다는 것은 새끼들 중 가장 좋은 강아지 또는 아기 고양이를 선물로 줬다는 것에서 유래된 표현으로, ‘가장 좋은 것을 고르다, 내가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다’라는 뜻으로 볼 수 있겠네요.

  • All the boys want to take her on a date, she can have the pick of the litter.

모든 남자애들이 그녀를 데이트에 데려가고 싶어하면, 그녀는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면 돼.

on과 관련한 영어숙어 표현알아보기

이번엔 전치사 on이 사용된 관용 표현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put something on ice

‘어떤 일을 잠시 중단하거나 연기하다’라는 뜻의 숙어인데요.

이 관용구는 육류와 같은 식재료를 얼음 위에 올려 놓아 요리할 때까지 음식을 신선한상태로 두는 행위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요. 이 숙어는 특히 아이디어와 업무, 프로젝트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자주 쓰인답니다.

  • Let’s put this project on ice until we hire more people to work on it.

이 프로젝트는 더 많은 사람들을 고용할 때까지 보류하자.

2. Walking on thin ice

얼음이 얕게 깔린 저수지나 강가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그 위를 걷는 상상을 하는 것만으로도 아슬아슬한데요. 그런 위험한 순간들을 뜻하는 숙어를 찾아왔어요.

살얼음 위를 걷는건 위험하듯 ‘walking on thin ice’ ****역시 자칫하면 나쁘게 변할 수 있는 아주 위험천만한 상황을 묘사할 때 쓰는 말이랍니다.

  • If you don’t go to school like now, you might be walking on thin ice

너가 지금처럼 학교를 결석한다면, 너는 위험해질거야.

3. On the ball

이 표현은 1913년 <샌프란시스코 콜>이라는 신문에서 한 야구 담당기자가 “투수는 자신만의 특별한 구종을 가지고 있어야한다”고 쓴데서 비롯되었다고 해요.

1930년대 이후로 야구외의 일상 생활에서도 ‘On the ball’이라고 하면 ‘유능하게, 빈틈없이’라는 뜻으로 널리 쓰이게 되었답니다.

  • She’s really on the ball. she already finished all her essays for this term.

그녀는 정말 대단해. 이미 이번 학기 모든 에세이를 마쳤어.

in과 관련한 영어숙어 표현 알아보기

다음으로는 전치사 in을 사용한 관용표현을 알아봅시다!!

1. not a snowbell’s chance in hell

보통 지옥은 극심하게 뜨거우며 온 사방이 불바다라고 묘사되곤 하는데요. 이런 뜨거운 불구덩이인 지옥에 얼음이나 눈을 둔다면 순식간에 녹고 말겠죠? 그래서 ’a snowball’s chance in hell’이라고 하면 아주 작은 기회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He doesn’t have a snowball’s chance in hell of passing the class. he’s failed every exam this semester.

그는 그 수업을 통과할 가망이 전혀 없다. 그는 이번 학기에 모든 시험에서 낙제했다.

2. Snowed in

요즘 같은 겨울에 함박눈이 쏟아지는 날이면 집 밖에 눈이 수북이 쌓이기 마련입니다. 이때 현관문을 열 수도 없을 만큼 눈이 쌓였다면 ’snowed in 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앞의 이야기로 유추하셨듯이 ‘눈에 갇히다’라는 의미랍니다.

  • I am snowed in. I cannot go to school today.

눈 때문에 갇혔어. 오늘 학교 못가.

3. To leave someone out in the cold

누군가를 어떤 활동 또는 그룹에 가입이나 합류하지 못하게 막는다면, 마치 한겨울에 그 사람을 혼자 집 바깥에 세워두고 문을 굳게 닫아 놓은 장면이 떠오르지 않나요? 바로 그런 상황일 때 ’It leaves them out in the cold’를 쓸 수 있습니다.

  • Tony was left out in the cold when his co-workers all went out to lunch without him.

토니는 동료들이 모두 자기 없이 점심 먹으러 나갔을 때 따돌림을 받았다.

of와 관련한 영어숙어 표현 알아보기

이번에는 of를 사용한 숙어표현을 소개할게요 ~

1. Tip of the iceberg

Iceberg는 ‘바닷물 위를 떠다니는 거대한 얼음 덩어리 빙하’라는 뜻인데요. 사실 우리 눈에 보이는 빙하는 사실 전체 빙하의 일부분에 불과하죠. 빙하의 대부분은 물속에 잠겨있으니까요. 그래서 ’tip of the iceberg’라고 하면 빙산의 일각이란 뜻으로, 사실은 어마어마하게 큰 것의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한답니다.

이 관용구는 부정적인 어감으로 쓰며, 어떤 문제를 묘사할 때 주로 쓰이고 있어요./

  • The homeless people you see in this homeless shelter are just the tip of the iceberg—there are many others living out in the streets.

여러분이 이 노숙자 쉼터에서 보는 노숙자들은 빙산의 일각일 뿐입니다. 거리에 다른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2. Dead of winter

흔히 봄에는 생명력이 돋아나고, 여름에 절정을 이루며, 가을에는 낙엽으로 하나둘 떨어지고, 겨울이 되면 황량하게 낙엽조차 사라지고 텅텅 빈 풍경을 보게 되는데요. 이렇듯 겨울은 여러 생명들이 자라기 힘든 계절이죠. 꽃과 잔디도 모두 눈으로 덮이고, 나무의 낙엽도 다 떨어지고 없죠. 그래서 겨울 중 가장 춥고 어두운 시기를 “dead of winter”이라고 합니다.

  • The only thing I want to do in the dead of winter is stay indoors and drink hot chocolate.

내가 이 한겨울에 하고 싶은 일은 실내에 있으면서 핫초코를 마시는 거야.

3. a piece of cake

이 표현의 유래를 살펴보면, 먼저 19세기 중후반 미국 남부지역에서 케이크를 가운데 두고 노예들에게 케이크 주변을 돌면서 춤을 추게 하고, 가장 춤을 잘 춘 팀에게 상품으로 가운데 놓인 케이크를 주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노예들 사이에서 일을 하는 것보다 춤을 추고 상을 받는 게 더 쉽다는 뜻에서 이 표현이 유래되었다고 하며,

두 번째로는 19세기 후반-20세기 초반 미국 플로리다주의 흑인들로부터 비롯된 케이크워크(cake walks)라는 춤이 유행했는데요. 이 춤을 가르치는 강습소에서 우수한 사람들에게 커다란 케이크를 상으로 준 데서 케이크워크라는 춤의 이름과 매우 쉬운 일을 뜻하는 ‘a piece of cake’이 유래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직역한 그대로 ‘케이크 한 조각’이라는 의미로 쓰일 때도 있지만, 때에 따라 piece of cake은 ‘매우 쉬운 일’을 표현할 때 사용한답니다. 한국말로 식은 죽 먹기, 누워서 떡 먹기 와 같은 의미랍니다.

  • The interview was a piece of cake.

그 인터뷰는 식은 죽 먹기였어.

like와 관련한 영어숙어 표현 알아보기

다음으로는 like를 사용한 관용 표현들을 알아볼까요 !

1. Eat like a horse

직역하면 ‘말처럼 먹는다’라는 의미인데요. 실제로 말이 먹는 모습을 보신 분들이라면 거기서 의미 유추가 가능하죠! ㅎㅎ

의미는 바로 ‘아주 많~이 먹다’ 이며, 폭풍 흡입한다는 뜻이에요. 배가 많이 고팠는지 음식을 쓸어 먹는 친구를 보고 웃으며 할 수 있는 말이랍니다.

  • She eats like a horse.

걔 완전 폭풍 흡입하더라.

2. Sleep like a baby

흔히 아기들을 보면, 잠잘 때가 가장 예쁘다고들 하죠 😅

정말 곤히 자고 있는 아기들을 볼 때면 얼굴이 아주 평화롭고 고요하답니다. 의미로는 ‘단잠을 자다’이며, 꿀잠자는걸 의미하겠죠 ? ㅎㅎ 그래서 평온히 숙면을 취하는 사람을 보고 ‘sleeping like a baby’라고 한답니다.

  • We guarantee that you’ll sleep like ababy on the new Cozy Seven bed.

저희는 당신이 새로운 Cozy Seven 침대에서 푹 잠드리라 확신합니다.

3. Packed like sardines

정어리 통조림을 열면 무엇이 보일까요? 생선이 통 안에 꽉 들어차있겠죠 ! 이 표현은 정어리처럼 꽉 들어찬 것처럼, 사람들 또는 동물로 붐비는 장소나 상황을 묘사합니다. 예를 들어, 콘서트 홀이나 스포츠 행사등을 떠올릴 수 있겠죠.

  • Were you at the football game last night? The stadium was packed like sardines.

너 어젯밤에 축구 경기 보러 갔었어? 경기장은 완전 꽉 찼었어.


오늘 영어로 말하고 쓸 때 감칠맛을 더해주는 숙어 표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ㅎㅎ

숙어는 직역만으로는 매끄러운 해석이 어렵기 때문에

제가 설명드린 것처럼 어원이나 유래를 먼저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한답니다!

물론 숙어가 필수로 꼭 필요한 표현이라고 할 순 없겠지만

딱딱하게 자신의 주장과 이야기만 말하기보다 유연하게 숙어들을 사용해준다면

분위기도 더욱 풀어지고, 이야기가 잘 흘러가겠죠~

숙어는 문맥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재치있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아요.

그렇다면, 실제 원어민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과 문맥상 어떤식으로 연결하게 되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럼, 어메이징토커를 이용하면 된답니다!

1:1로 내가 고른 원어민선생님과 함께 화상수업을 통해 실제 관용적 표현들이 어떤 상황에서 쓰이고,

실제 영어권에서 자주 쓰는 표현들, 상황별 뉘앙스와 발음 등을 함께 알아볼 수 있답니다.

아래 링크를 첨부 해 드렸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눌러보세요 ~ㅎㅎ

https://kr.amazingtalker.com/tutors/english/speaking

다음에도 알찬 정보들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모두들 숙어를 열심히 익혀서 매끄러운 영어 회화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