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동사’와 ‘준사역동사’는 같다?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들 총정리

준동사와사역동사완전정복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문법공부하면서 참 많은 종류의 명사/동사/형용사들을 접하죠?

그중에서도 동사에도 다양하게 지각동사라던지 사역동사, 준사역동사 등등 아주 많은 종류의 동사를 들어보셨을거에요! 그중에서도 저는 항상 헷갈리는게 사역동사와 준사역동사입니다!

사역동사, 준사역동사 총정리, 개념정리

사역동사와 준사역동사는 같은 동사인 것일까요? 왜 ‘준’ 이라는 접두어를 붙여서 준사역동사라는 걸 만들었을 지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오늘은 사역동사부터 해서 준사역동사, 그리고 준사역동사의 유래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사역동사가 왜 ‘준’사역동사라고 불리우는지 아시려면 꼭 이 글을 읽어주시고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첫번째로 사역동사에 대해서 알아야겠지요?

사역동사?? 준사역동사?? 굉장히 헷갈리시죠? 이제 제가 그 고민 없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역동사란?

혹시 ‘사역’ 이라는 단어 아시나요? 사람에게 힘을 쓰게 한다. 즉, 일을 하게 한다. 라는 의미의 단어 입니다. 이런 ‘사역’이라는 단어가 동사 앞에 붙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어떤 것을 ‘~하게 하다. ‘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굉장히 흔하게 알고 있는 사역동사는 make와 have와 let 이 있지요! 무언가를 물어보게 하거나, 지불하게 하거나, 요청하게 하거나, 위력을 가하는 어떤 행위에 대한 동사를 사용할 때 사역동사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사역동사는 영어로 causative verb라고 합니다.


Causative verbs are verbs that show the reason that something happened. They do not indicate something the subject did for themselves, but something the subject got someone or something else to do for them. The causative verbs are: let (allow, permit), make (force, require), have, get, and help.


영어 사전에 나와있는 사역동사(Causative verbs)의 정의입니다. 두번째 문장에 ‘got someone or something else to do for them’ 이라는 부분에서 나 자신이 아닌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하게 하는 의미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겠죠?


그리고 let(allow, permit) / make(force, require)  have, get, and help 가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먼저 문법적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이들을 5형식의 문장에서 사용되는데, 5형식의 문장형태는 다들 잘 아시다 시피 S(주어) + V(동사) + O(목적어) + O.C(목적격 보어) 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V 동사에 사역동사가 사용된다면 목적격 보어인 O.C 자리에 동사 원형이 사용되는 것이죠. let이라는 사역동사의 사용예시로 우리가 잘 아는 겨울왕국의 OST ‘Let It Go’ 가 있죠!


사역동사, 준사역동사 목록, 정의, 예시

준사역동사와 사역동사는 같은 것인가?

먼저 사역동사에 대해서 조금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준사역동사’ 라고 들어보셨나요? 준사역동사 공부하면서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왜 ‘준’ 이라는 접두어를 붙여서 준사역동사와 사역동사를 구분했을 까요? 준사역동사의 대표적인 동사helpget이 있죠!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문법적으로 접근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5형식의 구성은 S(주어) + V(동사) + O(목적어) + O.C(목적격 보어) 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대부분의 사역동사는 O.C(목적격 보어)에 동사 원형 형태로 이뤄지게 됩니다.


Ex)

I made him do the homework. 나는 그가 숙제를 하도록 했다.

I will let you know. 내가 너에게 알리겠다. (알도록 하겠다)

자주 쓰이는 사역동사인 make, have, let의 쓰임과 문법적인 부분으로 접근을 해보겠습니다.

make, have, let은 대표적인 사역동사로써 사전상 의미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a) make: ~가 ~하도록 하다 [make + person + verb]

영문 사전상 설명: This construction means “to force someone to do something.”

ex)

My teacher made me apologize for what I had said.

Did somebody make you wear that ugly hat?

She made her children do their homework.


b) have: ~을 하게 하다 [have + person + verb]

영문 사전상 설명: This construction means “to give someone the responsibility to do something.”

ex)

Dr. Smith had his nurse take the patient’s temperature.

Please have your secretary fax me the information.

had the mechanic check the brakes.


c) let: ~가 ~하도록 허락하다 [let + person + verb] (let의 경우 allow의 의미가 강합니다!)

영문 사전상 설명: This construction means “to allow someone to do something.”

ex)

John let me drive his new car.

Will your parents let you go to the party?

I don’t know if my boss will let me take the day off.


그러나, 준사역동사(help, get)의 경우 쓰임에 있어서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help라는 준사역동사의 예문을 한번 보겠습니다.


준사역동사 help 뜻, 사용법, 예시

d) help: ~가 ~하도록 돕다 [help + person + (to) verb]

help라는 준사역동사가 쓰이게 되면 O.C(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과 to부정사가 모두 올 수 있다는 점이에요. 사역동사에서 O.C에 동사원형만 올 수 있는 점과 차이점이죠!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help는 준사역동사이고, 5형식의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과 to 부정사 형태로 올 수 있다는 점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결국 쓰임에 있어서는 ‘사역’ 즉 무언가를 시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help 또한 사역동사인 것이죠! 다만, 본래의 사역동사는 O.C자리에 동사원형밖에 쓸 수 없고, help는 O.C 자리에 to부정사를 사용 가능하니 그 구분을 위해서 ‘준’사역 동사라고 불리울 뿐, 같은 사역동사인 것은 분명합니다!


help의 중요 포인트 중 하나가 또 있습니다!

help가 준사역동사로 사용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사용될까요? 즉, 일반동사로서의 help는 어떻게 사용될까요? 일반동사 help와 준사역동사 help의 쓰임의 차이를 알아야만 분명하게 문장을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겠죠? 사실 help의 O.C자리에 동사원형으로 쓰는 것이 본래 우리가 알고있는 help의 사역동사 쓰임이구요! 일반동사 help로 쓰임이 이뤄지기 위해선 to부정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사역동사 help의 예를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ex) I’ll help you find it

라는 문장에서 help는 사역동사의 쓰임으로 쓰인 것은 이제 구분이 가능하시죠?

조금 더 자세하게 해석해보자면 ‘나는 (내가 스스로) 너를 도와서 그것을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의 의미로 사용된 것입니다.

또 다른 문장 하나만 살펴볼까요?


일반동사 help 의 예입니다.

ex) I’ll help you to find it.

사실 우리는 help를 사용할 때 O.C 자리에 to부정사와 동사원형 둘 다 올 수 있다고 알고있지만, 그 의미를 조금 자세히 살펴본다면 뉘앙스의 차이가 조금 있는 것입니다. 위에 I’ll help you to find it. 문장에서 to find로 쓰인 것으로 보아 일반동사 help로 사용된 것을 이제 알 수 있겠죠? 뜻을 조금 미묘하게 설명해보자면 ‘나는 너가 그것을 찾도록 (그냥) 도울 것이다’ 라는 의미로 위에 사역동사 help와의 쓰임에 미묘한 차이가 있죠.

헷갈리시죠? 조금만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정리해보자면,

사역동사 help와 일반동사 help의 쓰임을 구분할 때는 **‘작위성’**을 따져야 합니다. 작위성이란 무엇일까요? 무언가를 “의식적으로, 일부러” 하는 것을 뜻하죠. 내가 뭔가 “스스로, 작위적으로, 인위적으로, 일부러” 대상을 하게 만들었다면 사역동사로 사용되었기에 O.C에 동사원형이 사용되는 것이고, 일반적으로 “그냥, 자연스럽게, 따로 인위적인 의도가 없이” 어떤 행동을 하는 거라면 일반동사 help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to부정사로 그 목적어를 보충해주는 것이죠!

내가 help라는 동사를 사역동사로 쓰게 된다면, 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 보는 사람에게 그 의미, 뉘앙스를 ‘차이 짓고, 구분 짓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또 하나의 준사역동사 get의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 get: ~를 ~하게 하다 [get + person + to + verb]

영문 사전상 설명: This construction usually means “to convince to do something” or “to trick someone into doing something.”

ex)

Susie got her son to take the medicine even though it tasted terrible.

How can parents get their children to read more?

The government TV commercials are trying to get people to stop smoking.


get이라는 동사가 준사역동사로 사용된다면 O.C자리에 to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역동사가 동사원형이 와야 된다고 했던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죠! 여기서 get은 ‘~하게 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let / make/ have / help / get 외의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들이 존재합니다.

force / order / ask / allow / cause 등이 그 예입니다.


사역동사 force

force는 ~하도록 강요하다. [force + someone/something + to + verb]

ex) We forcedhim to signthe paper. 우리는 그에게 서류에 서명하도록 강요했다.


order는 ~하도록 명령하다. [order + someone/something + to + verb]

ex) The boss ordered him to get 상사는 그에게 나갈(떠날) 것을 명령했다.


ask는 ~하도록 요청하다. [ask + someone/something + to + verb]

ex)I asked him to help me. 나는 그에게 나를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


allow는 ~하도록 승인하다. [allow + someone/something + to + verb]

ex)He allowed me to take one week’s leave. 그는 내가 한주의 휴식을 갖는 것을 허락했다.


cause는 ~일이 일어나도록 야기하다. [cause + someone/something + to + verb]

ex)It causes students to return to the text. 그것은 학생들을 본문으로 돌아가게 하였다(야기했다).


의 쓰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동사들도 5형식 동사로써, 사역의 의미로 사용될 때는 O.C 자리에  to부정사가 사용되게 됩니다!


준사역동사라도 불리지는 않지만 이들도 사역동사중에 하나인 것이죠! 결국에는 의미를 통해성 ‘사역’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동사라면 모두 사역동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help, get’과 같은 동사들이 왜 준사역동사라고 불리는지 아셨나요? 저도 사역동사와 준사역동사 공부할 때 정말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었는데, 결국 의미로서 ‘사역’의 의미만 있다면 모두 사역동사라는 점을 파악하고 나니 이해하기 훨씬 쉬워진 것 같아요! 여러분도 이제 준사역동사가 사역동사라는 것도 이제 아셨죠? 문법적인 부분만 위에 다양하게 정리된 예문들을 익히면서 자연스럽게 파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정확하게 준사역동사와 사역동사의 구분을 아셨으니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언어에서 배운걸 써먹는 방법에는 저는 Speaking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요!


어메이징토커 장점

저는 AmazingTalker/어메이징토커 라는 어플을 강력 추천합니다. 원어민 선생님들과 직접 대화해보면서 다양한 언어의 더 많은 어휘와 쓰임들을 알 수 있을 거에요! 그동안 배웠던 것들을 원어민에게 직접 말로 해보고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안녕히 게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