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독학을 위한 단계별 학습법 & 꿀팁 공유! Feat. 책과 커리큘럼 추천

일본어 독학하기

안녕하세요. 1:1로 배우는 재미있는 외국어, 어메이징토커 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영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를 공부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고등학교 제2외국어로 중국어와 일본어가 가장 많다 보니 이 두개 중 한가지는 공부해 본 경험이 분명 있으실 겁니다.

필자 역시 일본어 공부에 몰입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중국어 보다는 일본어가 훨씬 더 배우기 쉬울 것 같다는 아주 사적인 편견으로 시작했지요. 사실 처음에는 정말 생각처럼 쉬웠습니다. 어순도 같고, 문자도 귀엽고, 게다가 일본 영화나 애니메이션도 좋아했기 때문에 하루가 다르게 실력이 늘었지요. 그렇게 즐겁게 공부를 하다 보니 어느새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할 정도가 되었고요.

하지만 일정 궤도에 올랐는데도 불구, 어느 정도 손을 놓으니 빠르게 늘었던 실력보다 더 빠르게 일본어를 잊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몇일, 몇달, 몇 년이 지나자 히라가나와 몇 자주 쓰는 문장만 겨우 기억할 정도가 되어버렸어요. 한때나마 꽤 자랑할만한 일본어 실력을 가졌다는 것이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말이죠.

개인적인 사담으로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만, 이를 통해 우리는 언어 습득의 왕도는 ‘꾸준함’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올해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고 일본어 공부를 해보기로 결심했지요!

혹시 저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계신 분이 있을까요? 다 함께 으쌰으쌰 하자는 뜻으로 혼자 알기 아까운 일본어 독학 노하우를 오늘 마음껏 풀어 보려 합니다. 주관적인 경험을 통한 추천이지만 일본어 강사와 현지 일본인, 그리고 일본어를 유창하게 하는 우리나라 친구들에게 많이 묻고 정리한 만큼 분명 자신에게 필요한 인사이트를 가져가실 수 있을 거에요.

AmazingTalker와 함께 하는 일본어 독학 이야기, 지금 바로 시작해 볼까요!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일본어-인강-브랜드-추천.gif

초보의 일본어 독학은 교재와 인터넷 강의부터!

🎯목표: 일본어 왕초보 탈출

일본어 독학의 첫걸음은 바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익히기 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방법으로 기초 일본어 교재를 구입해 공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꿀팁1 : 적절한 교재 찾기

요즘은 워낙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아 책으로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 퍽 지루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문자를 익히는 것은 오랜 반복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당연히 직접 써보며 연습도 해야 하고요. 그리고 이에 최적화 된 것이 바로 교재를 통한 입문이지요.

온라인 서점에 조금만 검색해 보면 많은 분들께서 추천한 일본어 독학 도서들을 금방 찾아볼 수있습니다. 하지만 어메이징토커는 성인 일본어 독학 교재 뿐 아니라 초등학생을 위한 일본어 초급 책 등을 적극 활용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같은 내용이지만 훨씬 더 이해하기 쉽게 나와 있을 뿐 아니라 그림이 많다 보니 재미있게 공부를 지속할 수 있거든요.

<출처 : 교보문고 인터넷 서점 – http://www.kyobobook.co.kr/ >
<출처 : 교보문고 인터넷 서점 – http://www.kyobobook.co.kr/ >

💎꿀팁2 : 온라인 수업 수강하기

만약 혼자 교재로 공부할 자신이 없다면 사설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금방 아는 해커스나 시원스쿨 등도 있고요, 아예 왕초보 일본어인강 사이트를 캐치프라이즈로 내세우는 <요코랑 – https://www.yokolang.co.kr> 등의 강의도 있습니다. 영어만큼 이나 다양한 테마의 강좌가 준비되어 있으니 자격증을 위한 공부를 하실 수도 있고, 문법과 작문 등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배워 볼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요코랑 홈페이지 https://www.yokolang.co.kr/>

중급 이상의 실력을 가졌다면 다음 목표를 결정해요!

자, 이렇게 초급을 탈출해 어느 정도 일본어 공부가 무르익었다면? 이제 공부의 방향을 확실히 해야 할 때입니다. 좀 더 확실하게 다지며 올라가고 싶은지, 아니면 말하기 능력도 함께 키우며 가고 싶은지 큰 틀을 정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확실히 시험을 위한 공부와 회화를 위한 공부는 결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목표1 : 일본어 자격증 따기

먼저 확실하게 기본기를 다지고 싶다면 정말 추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JLPT 자격증을 따기 위한 사람인 것처럼 공부하는 것인데요! JLPT 공부를 하면서 우리는 국제적으로 표준화 된 일본어를 공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좀 더 심도 있고 정확하게 문법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지요.

💎꿀팁1 : JLPT 목표 등급 설정하기

기초 일본어를 확실하게 공부했다면 N4, N5등급은 무난하게 받을 수 있다 하니 이를 목표로 하는 것도 일본어 독학 의지를 다지는 좋은 촉매제가 될 거랍니다.

💎꿀팁2 : JLPT 특강 신청하기

어메이징토커가 EBSi 무료 인터넷 강의를 소개합니다. EBSi는 수능을 치루기 위한 학생들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는 곳이지요. 약 5000원 정도의 교재비만 지불하면 끝! 마찬가지로 시험을 준비하는 수업을 듣는 것이므로 체계적인 커리큘럼 속에서 일본어 독학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EBSi 홈페이지 https://www.ebsi.co.kr/>

🎯목표2 : 일본어 회화 실력 높이기

반면 이 때부터는 어느 정도 입을 떼는 연습을 하고 싶은 분들도 계실 거에요.

그럴 땐 어메이징토커가 제격이랍니다!

💎꿀팁 : 원어민 선생님과 일본어 회화 연습하기

어메이징토커는 쉽고 재미있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1:1 수업을 원칙으로 말하기 연습량을 크게 늘릴 수 있죠. 특히 현지인 튜터와 함께 수업이 이루어지는 만큼 무엇보다도 회화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에요. 수업 시간과 횟수를 정하는 등의 자율성이 보장되어 있어서 면접이나 발표 등 긴급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딱 한번만 수업을 듣는 것도 가능해요. 그야말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죠.

일본어 독학으로 향상된 나의 실력을 이젠 회화까지 확장하고 싶다면!

AmazingTalker에 방문해 직접 일본인 튜터를 선택해 함께 업그레이드 시켜 보세요.

일본어 과외

일본어 독학, 고급을 향해 달려가요!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겨우 익히던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는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다면?

🎯목표: 일본어의 감을 잃지 않기

콘텐츠를 다양화 하여 더욱 현지인과 같이 일본어를 사용하기 위해 정진해야 하는 때입니다. 이 때는 언어의 감을 잃지 않도록 계속해서 일본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꿀팁1 : 영화나 유튜버 방송 일본어 자막으로 감상하기

이를 실천하기 위해 유튜브를 적극 사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를 통해 일본어 수업을 들을 수도 있고요, 영화나 예능을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또 일본인 유튜버가 방송하는 콘텐츠를 즐겨볼 수도 있지요! 무엇보다도 즐겁고 재미있게, 그리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본인스타 시오리

(출처 – 일본인스타 시오리 유튜브)

💎꿀팁2 : 일본 뉴스를 보면서 일본어 공부하기

또한 재미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전문성 이지요. 이를 위해 뉴스로 일본어 공부를 해 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NHK NEWS WEB EASY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의 뉴스를 쉬운 표현으로 바꾸어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NHK의 공식 사이트입니다. 일반적인 뉴스의 어려운 단어는 쉬운 단어로 바뀌어 표현되고, 모든 한자에 *후리가나가 적혀 있습니다. (*일본어 표기에서, 어떤 단어나 글자(보통 한자)의 읽는 법을 주위에 작게 써 놓은 것) 이 뉴스는 평일에 매일 5개 기사가 올라옵니다. 그러니 일주일이면 25개, 한달이면 100개의 기사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YAHOO! JAPAN NEWS

한국의 네이버 뉴스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야후 재팬이죠. 이곳에서는 현지인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뉴스와 현지인들이 직접 작성한 댓글도 볼 수 있습니다. 또, 일본 TV나 TV아사히, TBS 등의기 이 사이트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스크립트가 제공됩니다. 따로 프린트해 공부를 한다면 일본어 교재를 사지 않아도 충분한 공부가 되겠죠?

( 출저 티비아사히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TV+ASAHI)

그 외 위 사진과 같이 각종 언론사나 방송사에서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니 이러한 채널을 구독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만약 뉴스를 통해 공부할 것을 목표로 삼으셨다면, 나와 성별이 같고 내가 오래 듣기 좋은 목소리의 아나운서나 기자의 것을 골라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이 공부하느냐가 아닙니다!

일본어 독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정말 많은 분들께서 공통적으로 해 주시는 질문이 있습니다.

“ 얼마나 공부를 해야 일본어 독학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을까요?”

하지만 우리는 이 질문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얼마나>에 대한 부분과 <끝낸다>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말이죠!

먼저 <얼마나>에 대한 부분을 보겠습니다. ‘

당연히 많이 공부하면 실력이 늘어야 인지상정이지요.하지만 언어 학습이란 것은 일반적인 공부와는 결이 다릅니다. 무조건 많이 집어넣는다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얼마나 제대로 활용하고 있느냐에 따라 남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뇌는 앞뒤 맥락이 없이 들어오는 정보를 기억하는 것을 매우 힘들어 한다고 하죠. 단순 단어 암기 같은 것이 바로 그런 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감정과 함께 섞여 들어오는 경험, 스토리로 이해되는 경험을 한다면 그것은 오래도록 각인되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해요.

외국인 친구와 손짓 발짓 다 해가며 대화를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혹시 술 한잔 하며 놀아 본 적은요? 이런 즐거운 감정과 함께 언어가 뇌에 각인이 되면 그 말은 절대 까먹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이렇게 습득을 하기 위해 우리가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는 것이고요!

그렇다면 <끝낸다>에 대한 것은 어떨까요?

일본어 독학의 목적이 시험 성적 획득이라면, 그 점수를 획득하는 것으로 우리의 공부는 끝을 맺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국어가 아닌 타국의 언어를 현지인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지는 다들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아도 아실 거에요. 배움에는 왕도도 끝도 없으니까요! 그러니 작은 목표를 달성해 가며 성취감을 맛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어메이징토커와 함께 한 일본어 독학 이야기, 어떠셨나요?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꼭 실천으로 옮겨 주시기를 바랍니다. 저 역시 올해가 끝날 즈음에는 목표한 바대로 일본어 공부를 잘 하고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어메이징토커가 일본어 독학을 결심한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어메이징토커 화상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