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처럼 말해보자! 영어 잘 하는 법 7가지

원어민처럼말하기영어잘하는법7가지

안녕하세요!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아무래도 영어 잘 하는 법에 관심이 있으신 것 같네요.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영어 공부에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아요. 영어는 기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많은 분들이 시험을 위해서,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 승진을 위해서 등등의 이유로 영어 공부를 하시는데요. 일상 생활에서도 정말 많이 사용하는 영어이지만, 아무래도 한국어가 모국어인 우리에겐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중간에 길을 잃거나 포기하는 경우도 많고요! 혹시 큰 마음을 먹고 샀다가 몇 주 뒤 잊혀져 책장 어딘가에 쳐박혀 있는 영어 교재들이 쌓여있진 않으신가요? “영어 공부 해야하는데..”라고 습관적으로 말만 하고 계신가요? 영어 공부를 시작하셨는데 실력이 늘지 않는 것 같아 포기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축하드립니다, 제대로 된 글을 발견하셨네요!

인터넷에 영어 잘 하는 법을 검색해보면, 정말 많은 포스팅들이 나오는데요, 오늘은 이 포스팅을 통해 영어 잘 하는 법에 대한 7가지 팁을 크게 3개의 메인 챕터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빨리 이 7개의 팁들을 살펴봅시다.

1. 태도

-적극적으로,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기

영어 잘하는 법, 영어 자신감
이미지 출처: Freepik

사실 이런 태도는 영어 공부에만 한정되지 않아요. 무엇이든 공부하고 잘 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필요한 태도죠. 공부하는 단계에서는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어려움을 직면하게 되기도 해요. 하지만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데 부끄러워할 이유가 뭐가 있나요? 언어의 핵심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이해하기”입니다. 완벽한 문법과 다양한 어휘를 구사하면 좋겠지만,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말해보세요. 실제로 과외 수업을 하면서 만난 다양한 학생분들을 통해 자신감의 중요성을 느꼈어요.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영작하지 못할 때 말하기를 망설이시다가 포기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문법이 엉망이더라도 우선 자신있게 말해보시는 학생분들도 계시답니다. 비슷한 실력을 갖고 계시더라도 후자의 학생분들이 항상 더 빨리 원하시는 레벨의 영어실력을 성취하시는걸 볼 수 있었어요. “잘 모르겠지만 우선 도전해보겠다!”라는 마인드로 영어 공부에 임해보세요.

적극적으로, 자신감을 갖고 영어를 연습하고 싶으시다면 HelloTalk이라는 앱을 사용해보세요. 외국인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 받거나 질의응답을 할 수 있어요. 음성통화나 화상통화도 가능하답니다.

-인내심 갖기

영어 잘 하는 법, 영어 인내심
이미지 출처: Freepik

외국어 실력은 보통 계단과 같은 모양의 그래프를 그리면서 향상된다고 하죠. 꾸준히 올라가는 직선 모양의 우상향 그래프와 다르게, 계단 모양의 그래프에서는 계속해서 노력을 하더라도 실력이 느는게 바로바로 보이지 않아요. 그래서 정말 많은 분들이 도중에 “더 이상 실력이 늘지 않는다”며 포기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중이라는걸 잊으시면 안 돼요. 지금 눈 앞의 초급 단어를 10개 외운다고 해서 당장 CNN의 경제면 기사를 읽고 이해할 수는 없을거에요. 하지만 이 단어들을 언젠가 마주친다면 자연스럽게 이해하실 수 있겠죠? 벌써 머릿속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단어 양은 늘어나는 중이니까요.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보세요.

2. 학습

-문법 공부하기

영어 잘 하는 법, 영어 문법 중요성
이미지 출처: Freepik

영문법이라는 단어를 봤을 때, 두꺼운 책과 지루한 설명들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다양한 컨텐츠들을 활용해 조금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리딩, 리스닝, 라이팅, 스피킹과 비교했을 때, 문법 개념을 공부하는 일은 재미가 없는 편이에요. 하지만 문법의 중요성을 무시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문법은 영어라는 언어를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기본 규칙이자 뼈대와 같은거니까요. 어떤 문장을 만들 때 이 문장에 들어갈 단어를 어떤 순서로 배열해야 하는지, 단어들은 어떤 모양이어야 하는지를 정하는게 바로 문법입니다. 문법을 공부하지 않고서는 올바르게 말하거나 글을 쓰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문법은 리딩과 라이팅에만 필요할까요? 아닙니다. 문법을 알고 있으면 리스닝이나 리딩에서 길고 복잡한 문장을 마주쳤을 때 훨씬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법이 어려우시다면 헷갈리는 문법들을 정리해둔 어메이징토커의 또 다른 기사를 확인해보세요!

-단어 암기하기

영어 잘 하는 법, 영어 단어 중요성
이미지 출처: Freepik

문장을 만드는 일을 요리에 비유해보면, 문법은 조리법이고, 단어는 재료와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조리법을 알고 있다고 해도 재료가 없다면 요리를 할 수 없습니다. 단어를 알아야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어요. 초등학생용 단어장이어도 괜찮고, 집 어딘가에 짱박혀있던 단어장이어도 괜찮습니다. 요즘은 영어 단어장 모바일 앱도 많이 나와있고요. 단어를 암기할 땐 예문을 활용해보세요. 단어 뜻만 암기할 때보다 훨씬 더 재미있게, 잘 암기할 수 있습니다. 그 단어가 문장 안에서 어떤 역할로, 어떤 뉘앙스로 사용되는지 알게 되는건 덤이고요! 그리고 동의어의 힘을 무시하지 마세요. 이미 알고 계신 표현들을 확장하는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투리 시간이 있을 때 반복해 암기하시면서 단어 능력치를 키우세요.

단어장이 없으시다고요? 어메이징토커에서 정리한 필수 영단어 3000개를 확인해 당장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스피킹을 향상하기 위해 리딩과 리스닝도 함께 공부하기

영어 잘 하는 법, 영어 리스닝
이미지 출처: Freepik

스피킹은 말만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왜 리딩과 리스닝을 같이 공부해야 한다고 하는걸까요? 우선 리딩을 통해 문장의 구성 방식을 익힐 수 있어요. 누군가의  말을 글의 형식으로 적어놓은거니까요. 리딩을 통해 문장이 어떤 구조로 만들어지는지를 아신다면 말을 하기 위해 영작을 할 때도 훨씬 쉽겠죠? 그렇다면 리스닝은 어떤 도움을 제공할까요? 리스닝 연습을 통해 어떻게 단어들이 발음되는지를 공부할 수 있어요. 내 생각을 말 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도 단어의 발음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리딩과 리스닝은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으니 꾸준히 공부해보세요. 출퇴근, 통학 길에 영어 뉴스기사를 읽거나, 팟케스트를 들을 수도 있죠. 좋아하는 영화배우의 인터뷰 영상을 보는 것도 좋아요.

어린아이 수준의 쉽고 재미있는 영어 기사를 찾으신다면 캐나다의 주요 언론사 중 하나인 CBC의 어린이 뉴스 체널, CBC Kids를 활용해보세요!

3. 연습

-반복하기

영어 잘 하는 법, 영어 연습
이미지 출처: Freepik

영어는 언어입니다. 언어는 머리로만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절대 마스터 할 수 없습니다. 외국인이 길에서 영어로 길을 물어본 순간, 영어로 해외 지사에 메일을 보내거나 통화를 해야하는 순간, 좋아하는 팝 가수의 신곡이 나와 처음 드는 그 순간 자연스럽게 공부한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이건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Practice makes perfect”라는 표현을 아시나요? “연습이 완벽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표현이에요. 공부한 내용이 반사적으로 튀어나올 수 있도록 반복해주세요. 특히 단어의 경우, 여러 권의 단어장을 한 바퀴씩 공부하시는 것보다, 한 권의 단어장을 5회독, 10회독 하시는게 더 효과적이랍니다. 단어 뿐만 아니라, 새로운 표현을 배우셨다면 그 표현도 여러번 반복해주세요. 입에 붙어서 적절한 상황이 온다면 바로 말할 수 있도록이요!

-환경 바꾸기

영어 잘 하는 법, 영어 공부 환경
이미지 출처: Freepik

한국어로 말하는 사람들에 둘러싸여, 한국어로 된 노래를 듣고, 한국어로 된 드라마만 본다면 언제쯤 영어를 접할 수 있을까요? 주변 환경을 조금 더 영어 친화적인 환경으로 바꿔보세요. 외국인 친구들을 찾아 언어 교환을 하면서 영어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요? 화상 수업을 통해 내 방에서도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요. 팝송을 통해 영어 스피킹을 연습할 수도 있고요. 노래의 가사를 따라 읽으면서 노래를 듣는다면 다양한 표현들을 공부하면서 노래를 감상할 수 있죠.  아니면 금요일 밤마다 맥주 한 캔과 함께 미드를 보는건 어떤가요? 영어를 더 가까이에 둘수록 귀도 트이고 입도 열리는걸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영상 출처: 어메이징토커 AmazingTalker 유튜브 채널

좋아하는 영화를 보고 외국인 친구 또는 선생님과 함께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면 효과가 두 배, 재미도 두 배가 되지 않을까요? 눈을 뗄 수 없는 액션 영화, 귀엽고 사랑스러운 애니메이션 영화, 달달하고 간질간질한 로멘스 코미디 영화 등 취향대로 골라서 공부해보세요. 같이 영화에 대해 이야기 할 외국인 친구가 없다고요? 그렇다면 어메이징토커를 활용해보세요. 어메이징토커에서는 AI 매칭을 통해 30초만에 가장 적합한 튜터를 추천해준답니다.

이렇게 총 7가지 팁을 정리해봤는데요, 어떠신가요? 영어 자신감이 솟아 오르시나요?! 이 7가지 팁을 기억하신다면 뭔하시는 수준의 영어실력을 성취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럼 다음에 또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