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문과 연습문제로 가정법 쉽게 뽀개기

헷갈리는가정법완전정복하기

오늘은 배워도 배워도 헷갈리고 어려운 가정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대학에 입학한 뒤로 약 4~5년동안 쉬지 않고 계속해서 영어 과외도 하고, 학원에서 학생들을 만나며 일을 했었는데요, 중학생, 고등학생, 성인 학생분들 모두가 어려워하셨던게 이 가정법이었습니다.

종류도 많고 괜히 복잡해보이니까요!

하지만 가정법이 어렵다고 해서 대충 공부하고 넘어갈 수도 없습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내신에 단골로 출제되는 문법이기도 하고, 일상 생활에서도 소망이나 후회를 나타내기 위해 정말 많이 사용되는 표현이기 때문이지요.  

오늘 이 글을 읽으시고 나면 머릿속에 모두 정리될 수 있도록, 깔끔하고 체계적이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법 과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가정법이 바로 이 가정법 과거입니다.

가정법 과거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가장 먼저 기억하셔야 하는 점!

가정법 과거는 크게 두 가지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 가정
  2. 일어나기 어려운, 불가능한 상황 가정

이 두 가지 중 한 가지로만 해석되는 경우도 있고, 두 가지 다 적용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면, 왜 이름은 가정법 현재가 아닌, 가정법 과거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If 절(if부터 콤마 사이)의 동사의 시제가 과거이기 때문입니다.

 

가정법 과거 개념정리, 예문, 용법

형태: If + 주어 + 과거동사, 주어 + 조동사 + 동사원형

의미: 만약 주어가 ~라면, ~할텐데.

여기에서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 한 가지!

만약 If가 들어있는 if 절에서 be동사(was, were)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were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If 절 안에는 was를 사용할 수 없어요.

구어체에서는 was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정석적인 문법에서는 were을 사용하시는게 올바른 문법입니다.

예문을 통해 한번 확인해볼까요?

가정법 과거 예문

-If I were Canadian, I wouldn’t have to learn English.

내가 만약 캐나다인이었다면, 나는 영어를 공부하지 않아도 될 텐데.

-> (현재에) 내가 캐나다인이 아니라서 (현재에) 영어공부를 해야 한다.

-If it were sunny today, I could go to the beach.

만약 오늘 날씨가 좋았다면, 나는 바닷가에 갈 텐데.

-> (현재에) 날씨가 좋지 않아서 (현재에) 나는 바닷가에 가지 않는다.

-If I had a car, I would drive to work.

만약 나에게 차가 있었다면, 나는 운전해서 출근할텐데.

->(현재에) 차가 없어서 (현재에) 운전해서 출근하지 않는다.

If I had time, I would go out for dinner with you.

만약 내가 시간이 있었다면, 너랑 저녁을 먹으러 갈텐데.

-> (현재에) 시간이 없어서 (현재에) 너와 저녁을 먹으러 갈 수 없다.

-If I were you, I would not miss the chance to travel Europe.

만약 내가 너였다면, 나는 유럽을 여행할 기회를 놓치지 않을텐데.

-> (불가능한 상황 가정) 내가 너가 아니라서 (현재에) 나는 유럽여행을 갈 기회를 잡지 못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팝 가수 Meghan Trainor의 Me Too라는 노래에도 이 가정법 과거가 잘 사용되고 있는데요!

If I was you, I would want to be me too. 내가 만약 너였다면, 나도 내가 되고 싶었을거야!

내가 다른 사람이 된다는 불가능한 상황을 가정하기 위해 가정법 과거가 사용되었습니다.

가정법 과거완료

그럼 이번엔 가정법 과거 완료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가정법 과거를 다루면서, 가정법에 어떤 원리로 이름이 붙는지 간략하게 설명해드렸는데요,

가정법 과거는 if절 안 동사의 시제가 과거이기 때문에 가정법 과거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가정법 과거완료에서 if절 안 동사의 시제는 무엇일까요?

맞습니다, 과거완료 시제입니다! 흔히 P.P.형이라고도 부르지요.

가정법 과거완료는 앞에서 배운 가정법 과거의 한 시제 앞이기 때문에, 과거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을 가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가정법 과거완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과거”라는 개념을 알아두면 더 편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법 과거완료, 대과거

대과거는 과거의 특정 시점 이전을 일컫는 표현입니다. 과거보다 더 과거라는 뜻이지요.

가정법 과거완료는 “(대과거에) ~했었다면, (과거에) ~했을텐데”라는 뜻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와 대과거 모두의 반대 상황을 가정하게 됩니다. 

가정법 과거완료 뜻, 용법, 예문, 해석

형태: If + 주어 + had p.p., 주어 + 조동사 + have p.p.

의미: 만약 주어가 ~했었다면, ~했을텐데

가정법 과거완료는 가정법 과거보다 한 시제 앞선 가정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가 쉬울거에요.

가정하는 상황도 한 시제씩 앞, 동사들도 가정법 과거의 같은 위치에 있는 동사들보다 한 시제씩 앞입니다.

그럼 이번에도 예문을 활용해 확인해봅시다.

가정법 과거완료 예문

-If you had studied harder, you could have gotten an A+.

네가 만약 공부를 더 열심히 했었다면, 너는 A+를 받았을 텐데.

-> (대과거에) 네가 공부를 더 열심히 하지 않아서 (과거에) A+를 받지 못했다.

-If you had told me, I could have gone to your party.

네가 만약 나에게 이야기를 했었다면, 나는 너의 파티에 갔었을 텐데.

-> (대과거에) 네가 이야기를 하지 않아서 (과거에) 나는 너의 파티에 가지 못했다.

If Mohammed had not helped me, I could not have adapted to the new city.

Mohammed가 만약 나를 도와주지 않았다면, 나는 새 도시에 적응하지 못했을 텐데.

-> (대과거에) 그가 나를 도와주어서 (과거에) 나는 새 도시에 적응했다.

If I had shopped on Black Friday, I could have saved some money.

내가 만약 블랙 프라이데이 때 쇼핑을 했다면, 나는 돈을 아낄 수 있었을 텐데.

-> (대과거에) 내가 블랙 프라이데이 때 쇼핑을 하지 않아서 (과거에) 내가 돈을 아끼지 못했다.

If Johnson had not quitted the job, he might have been promoted to the vice president.

Johnson이 만약 일을 그만두지 않았다면, 그는 부사장으로 승진했을 텐데.

->(대과거에) Johnson이 일을 그만두어서 (과거에) 그가 승진하지 않았다.

혼합가정법

혼합 가정법은 앞에서 배운 가정법 과거완료와 가정법 과거를 섞은 가정법입니다.

복잡하게 들릴 수 있지만 그렇게 복잡하지 않아요.

과거의 상황이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어렵나요?

“아까 숙제를 열심히 했다면 지금쯤 놀고 있었을 텐데!” “아까 조금 뛰었다면 지금쯤 버스 안에 앉아 있었을 텐데!”

평소에 자주 하시는 생각인가요? 이런 생각들을 표현할 때 혼합가정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혼합가정법은 과거 사실과도 반대, 현재 사실과도 반대인 상황을 표현합니다.

혼합가정법 뜻, 용법, 해석, 예문

형태: If + 주어 + had p.p. , 주어 + 조동사 + 동사원형
의미: 만약 주어가 ~했었다면, 지금 ~할텐데.

가정법 과거완료의 if절과 가정법 과거의 주절을 합친 모습인걸 확인하셨나요?

실제 문장에 어떻게 혼합되는지 예문을 살펴봅시다.

혼합가정법 예문

-If I had finished my work today, I could be at the party.
 
만약 내가 오늘 할 일을 끝냈었다면, 나는 지금쯤 파티에 있을 텐데.

-> (과거에) 내가 할 일을 끝내지 않아서 (현재에) 파티에 가지 못한다.

-If you had cleaned the house, It would not be this messy.

만약 네가 집을 청소했었다면, 집이 이렇게 더럽지 않을 텐데.

-> (과거에) 네가 집을 청소하지 않아서 (현재에) 집이 더럽다.

-If I had not worked out, I could not be this healthy.

만약 내가 운동을 하지 않았었다면, 나는 이렇게 건강할 수 없을 텐데.

-> (과거에) 내가 운동을 해서 (현재에) 건강하다.

-If Jim had accepted the job, he could not be with Pam.

만약 Jim이 그 일을 수락했었다면, 그는 Pam과 함께일 수 없을 텐데.

-> (과거에) Jim이 그 일을 수락하지 않아서 (현재에) 그는 Pam과 함께이다.

-If we had studied English, we could go hang out with people at a bar.

만약 우리가 영어를 공부했었다면, 우리는 바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놀 수 있을 텐데.

-> (과거에) 우리가 영어공부를 하지 않아서 (현재에) 우리는 바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놀 수 없다.

가정법 미래

조금 어려우셨나요?

가정법 미래는 앞의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혼합가정법과 비교해보면 정말 간단하답니다!

가정법 미래는 미래에 일어날 확률이 거의 없거나 불가능에 가까운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또에 당첨되거나, 한 여름에 갑자기 눈이 펑펑 오는 것 처럼요!

가정법 미래 용법, 예문, 해석

형태: If + 주어 + should + 동사원형 , 주어 + 조동사 + 동사원형
의미: 만약 주어가 ~한다면, ~할텐데.

 

조금 익숙하지 않은 형태의 문장일 수 있어요.

예문과 함께 익숙해져볼까요?

 

가정법 미래 예문

-If it should snow tomorrow, I might build a snowman.

만약 내일 눈이 온다면, 나는 눈사람을 만들 텐데.

->(미래에 가능성이 희박해) 눈이 오지 않을 것이라서 (미래에) 나는 눈사람을 만들지 않을 것이다.  

-If I should win the lottery, I would travel all around the world.

만약 내가 로또에 당첨된다면, 나는 전 세계를 여행할 텐데.

->(미래에 가능성이 희박해) 로또에 당첨되지 않을 것이라서 (미래에) 나는 전 세계를 여행하지 않을 것이다

-If Rhys should call me today, I would be so happy. 

만약 Rhys가 나에게 오늘 전화한다면, 나는 정말 행복할 텐데.

->(미래에 가능성이 희박해) Rhys가 나에게 전화하지 않을 것이라서 (미래에) 나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If the restaurant should add some vegan items, my family might dine there. 

만약 그 식당이 비건 메뉴를 추가한다면, 우리 가족은 그 곳에서 식사를 할 텐데.

->(미래에 가능성이 희박해) 그 식당이 비건 메뉴를 추가하지 않을 것이라서 (미래에) 우리 가족은 그 곳에서 식사를 하지 않을 것이다

-If you should be a president, you could make Korea a better place. 

만약 너가 대통령이 된다면, 너는 한국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 텐데. 

->(미래에 가능성이 희박해) 너가 대통령이 되지 않아서 (미래에) 너는 한국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지 않을 것이다

연습 문제

열심히 배운 가정법!

직접 스스로 가정법을 사용해 문장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아래에 있는 5개의 문장들을 가정법을 활용해 영작해보세요. 

문제의 답은 문제 아래에 적혀있습니다.

 

  1. 만약 어제 내가 빨래를 했었다면, 지금 난 그 빨간 바지를 입을 수 있을 텐데.
  2. 만약 네가 신분증을 가지고 왔다면, 너는 아까 할인을 받을 수 있었을 텐데. 
  3.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만약 내가 내일 하와이로 떠난다면, 나는 하루종일 수영을 할 텐데.
  4. 만약 내가 새라면, 나는 바다로 날아갈 텐데.
  5. 만약 내가 피자를 만드는 방법을 안다면, 너에게 만들어 줬을 텐데. 

 

  1. If I had done my laundry, I could wear the red pants. (혼합가정법)
  2. If you had brought your ID, you could have gotten a discount. (가정법 과거완료)
  3. If I should leave for Hawaii tomorrow, I would swim all day. (가정법 미래)
  4. If I were a bird, I would fly to the ocean. (가정법 과거-일어나기 어려운, 불가능한 상황 가정)
  5. If I knew how to make pizza, I could make you some. (가정법 과거-현재 사실과 반대 가정)

 

 

연습 문제로 배우신 내용을 확인 해 보셨나요?

혹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조금 더 연습을 하고 싶으신가요?

어메이징토커에서 영어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가정법을 연습해보세요. 

어메이징토커 장점

원하시는 시간에, 나의 실력, 필요, 기호에 따라, 원하는 만큼, 원하는 선생님과 함께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답니다!

아래 어메이징토커 아이콘을 클릭해 어메이징 토커의 어메이징한 영어 선생님들을 만나보세요 🙂

 

어메이징토커 홈페이지

앗 그리고 혹시 분사구문에도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가정법처럼 분사구문 역시 완전정복할 수 있도록 정리한 어메이징 토커의 분사구문 게시글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