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if, as though를 활용한 가정법과 직설법 완벽정리

가정법 직설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 😄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ㅎㅎ

오늘도 어김없이 도움이 될만한 알찬 주제를 준비했답니다!

오늘의 주제는 영어문법 중에서 <가정법과 직설법>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ㅎㅎ

as if와 as though 를 사용하여 알아볼거에요.

 

as if와 as though의 뜻과 사용법,

그리고 동사 시제 하나로만 달라지는 as if 가정법, 직설법 문장의 뜻까지

어메이징토커가 완벽정리 해보았습니다 ! 😄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열심히 따라와주세요~ ㅎㅎ

as if와 as though의 뜻

우선 이 두 단어를 보면 생김새가 너무 비슷하죠?

공통점은 as로 시작하는 접속사라는 점인데요.

as의 뜻을 기준으로 해석하면 편하답니다. 😘

as는 ‘-와 같이’, ‘-처럼’ 이라는 뜻을 갖고있죠~

여기에 뒤에 붙은 단어의 뜻을 함께 넣어주면 된답니다.

if 는 ‘만약 – 라도’ , though는 ‘-에도 불구하고’ 라는 뜻이 있죠?

이 둘도 비슷한 뜻을 갖고있네요?

그래서 이 as if와 as though는 ‘마치 – 인 것처럼‘ 이라는 뜻을 갖고 있답니다.

 

접속사가 다양하여 헷갈릴 때는 첫번째 단어인 as의 의미를 기억해주세요!

 

직설법

직설법이란 사실로서 서술하는 동사의 형태를 말합니다.

‘직설’이라는 단어에서도 유추가 가능하듯 표면상 보이는 그대로 문장을 해석하면 된답니다.

 

  • It looks as though everyone else has gone home. ( 그 밖의 모든 사람이 집에 간 것처럼 보인다.)
  • She looks as if she needs a good rest. (그녀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 Bob really takes after his father. (밥은 아버지를 정말 닮았다.)

 

뒤에 배울 가정법과 함께 알아두어야하는 직설법의 포인트는 돌려말하지 않고 팩트만 확실히 던지는거예요.

가정법과 직설법으로 문장을 변환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우선 알아둘 것은

가정법 문장을 직설법 문장으로 변환할 때는 ‘In fact’를 사용하여 문장을 시작한다는 점이랍니다.

그건 뒤에가서 자세히 알아보도록할게요~ 😄

가정법

우선, ‘가정’이라는 단어는 사실인지 아닌지 불분명한 것을 임시로 인정한다는 뜻인데요.

마음속으로 화자의 상상, 희망 등을 서술하게됩니다.

 

가정법에는 기본 가정법,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로 나누어서 설명하도록 할게요! 😁

기본 가정법

가정법 현재는 주로 주절 문장에서 가상, 상상, 희망을 나타냅니다.

‘-한다면, -할거야’ 라는 미래적인 느낌으로 해석합니다.

 

  • If you study, you pass the exam. (네가 공부한다면, 너는 시험에 통과할거야.)
  • If something is wrong, everyone will come to know of it. (무언가 잘못되면, 모두가 알게 될거야.)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와 과거완료에서는 as if 와 as though를 사용하여 가정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정법 과거에서는 기준시점인 주절 시제에 대한 반대상황을 가정하며 ‘마치 -인 것처럼’으로 해석합니다.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것을 가정할 때’ 사용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아래의 예문으로 확인해볼게요! 😄

  • She talks to them as if they were children. (그녀는 그들이 마치 어린애들인 것처럼 그들에게 말한다.)

기준이 되는 주절의 시점에서 사실은 지금 그들이 어린애들이 아니지만,

마치 그들이 어린애들인 것처럼 말한다는 뜻으로 사용했어요.

  • He stared at me as though I were a complete stranger. (그녀는 마치 내가 완전 낯선사람인 것처럼 나를 응시했다.)

기준이 되는 주절의 시점에서 사실은 내가 완전한 낯선사람이 아니지만,

마치 낯선사람인 것처럼 응시했다는 뜻으로 사용했어요.

  • Mary talks as if she were a millionaire. (마리는 마치 자신이 백만장자인 것처럼 말한다.)

기준이 되는 주절의 시점에서 사실은 마리가 백만장자는 아니지만,

마치 백만장자인 것처럼 말했다는 뜻으로 사용했어요.

가정법 과거완료

다음으로 알아볼 가정법 과거완료는 기준시점인 주절 시제보다 앞선 시점의 상황에 대한 반대 상황을 가정한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시간의 흐름이겠죠!

 

과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의 반대를 가정할 때’ 사용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해요.

앞선 시점의 상황은 과거완료 (had + p.p)를 사용하여 표현하는거 잊지말아주세요!

예문들로 자세히 알아볼게요! 😊

 

  • She looked at him as if she had never seen him before. (그녀는 이전에 그를 본 적이 없었던 것처럼 그를 쳐다보았다.)

기준시점인 주절의 시점보다 그 이전에 사실은 그를 본적이 있었지만,

마치 전에 본적이 없었던 것처럼 그를 보았다는 뜻으로 사용했어요.

  • He looks as if he had seen a ghost. (그는 마치 귀신이라도 본 것처럼 보인다.)

기준시점인 주절의 시점보다 그 이전에 귀신을 본적이 없지만,

마치 귀신을 본 것처럼 보인다는 뜻으로 사용했어요.

  • Mary talks as if she had been a millionaire. (마리는 마치 자신이 백만장자이었던 것처럼 말했다.)

기준시점인 주절의 시점보다 그 이전에 백만장자가 아니었지만,

마치 백만장자인 것처럼 말했다는 뜻으로 사용했어요.

 

직설법과 가정법으로 문장 변환하기

직설법과 가정법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각 직설법과 가정법의 문장이 어떤 뜻이고 어떤 뉘앙스인지 확실히 아셨죠?

자, 이번엔 직설법과 가정법으로 문장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할게요.

여기서 중요한건 직설법과 가정법으로 동사시제를 잘 사용하여 문장을 자유롭게 변환하는거랍니다 ! 😃

변환할 때 기억할 점 ! “시제 사용 조심하기”
1. 가정법 과거의 경우, 주절이 현재라면 [as if / though]절도 현재로, 주절이 과거라면 과거로 해석한다. → 주절과 동일한 시제
2. 가정법 과거완료의 경우, 주절이 현재라면 [as if / though]절은 과거로, 주절이 과거라면 과거완료로 해석한다. → 주절보다 더 이전 시제

 

 

아래의 3개의 예문을 보면서 변환한 문장들을 살펴봅시다!

직설법 가정법
In fact, she know me. My teacher acts as if she didn’t know me. (선생님은 마치 나를 모르는 것처럼 행동한다.)
In fact, he wasn’t happy. He talked as though he were happy. (그는 마치 행복한 것처럼 말했다.)
In fact, he had not seen a ghost. He looks as if he had seen a ghost. (그는 마치 귀신이라도 본 것처럼 보인다.)

변환할 때는 과거완료가 우선 있는지 확인한다면 시제사용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을거랍니다! 😁

직설법은 직설적으로 정말 말하고자 하는 뜻을 담아서 비교적 단순하답니다.

주로 동사 시제에 관련한 문제가 나오니 시제사용에 각별히 유의한다면

어렵지 않게 문장을 써내려갈 수 있을거예요!

 

직설법으로 변환할 때, 가정법 과거는 동일한 시제를 사용하고,

가정법 과거완료는 주절보다 한 시제 앞선 과거를 사용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

(현재 > 과거 > 과거완료 순)

 

그리고 마지막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영어 회화로 대화할 때는 as if & as though와 동일한 의미로 like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 😀

  • The kitchen smells like someone cooked curry. (부엌에서 누가 카레를 요리한 것 같은 향이 나.)
  • He ate like a pig. (걔 돼지처럼 먹었어.)
  • Jenny fought like a chicken yesterday. (어제 제니가 닭처럼 싸웠어)

자, 오늘 준비한 as if & as though를 활용한 가정법과 직설법 잘 이해하셨나요? ㅎㅎ 😌

이렇게 확실하게 짚어서 공부하고 나면 예문에 나왔을 때 눈에 익을거예요 !

마무리

as if, as though 가정법, 직설법

혹시 위의 기사를 읽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셨나요?

아니면 개인적으로 배워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어메이징토커에서 공부해보아요 🤍

1:1로 원어민선생님과의 화상수업으로 진행되는데요.

원하는 시간에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원하는 주제로 원하는 횟수만큼 수업을 받을 수 있어요!

게다가 원어민 선생님의 네이티브 발음을 듣고 따라하며 함께 수업을 한다면 발음 교정도 함께 되겠죠? ㅎㅎ

또한 선생님의 프로필과 실제 수강생의 후기를 보며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과 함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그렇다면 우리는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들로 함께 다시만나도록 해요!

고생많았어요~

자주 복습하면서 잊지 않도록 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