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과 another은 어떻게 다른걸까? 용법비교 / 차이점 / 예시로 쉽게 알아보기✍🏻

one,another

혹시 영어 문장을 구성할 때, other을 써도 되는지 헷갈릴 때가 있으셨나요? 오늘은 other을 비롯하여 여러 단어의 의미와 그림을 더한 예시 문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헷갈리기 쉬운 두 단어 중 하나를 고르는 간단한 퀴즈도 함께 진행해 보겠습니다.

예시를 통해 의미 이해하기

one

one은 쉽게 설명하자면 “여러 개 중에 아무거나 하나”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당연히 단수인 대상에만 사용할 수 있죠.

  • I need something to eat. Do you have one? (나 먹을게 좀 필요한데 너 가지고 있니?)

  • I don’t have a note. Can you lend me one? (나 노트가 없는데 혹시 빌려줄 수 있니?)

위의 예시처럼 각각 “something to eat” , “a note”와 같은 불특정 단수 명사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another

another은 an과 other이 합성된 단어로 “또 다른 하나, 다른 것 하나”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another이 지칭하는 것외에 다른 대상이 이미 또 존재한다는 뜻이기도 하죠.

  • I actually don’t like pizza. I want to choose another food. ( 나 사실 피자 안 좋아해. 다른 음식을 고르고 싶어.)

  • Can I have another cup of water? (혹시 물 한 잔 더 마실 수 있을까요?)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피자 말고 또 다른 음식, 새로운 물 한 잔처럼 또 다른 한 가지를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그리고 뒤에 복수명사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도 꼭 알아두세요!

 

other

other은 “다른”이라는 뜻으로 주로 다른 것, 다른 사람 등을 일컫습니다. 복수의 의미를 갖기 때문에 뒤에 복수형 혹은 불가산 명사를 동반합니다.

  • Other people will bring it. (그건 다른 사람들이 가져올거야.)

  • I was only going to eat meat, but I also ate other foods. (고기만 먹을려고 했는데 다른 음식들도 먹었다.)

이처럼 다른 + 복수의미의 대상을 지칭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he other

the other은 둘 중에서 다른 하나, 그 밖의 다른 하나를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one과 함께 사용되곤 하는데요.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If you chose one of the two, give up on the other.

    (둘 중에 하나를 골랐다면, 나머지 하나를 포기해라.)

  • My left leg began to hurt, and soon the other side also hurt.

    (왼쪽 다리가 아프기 시작했는데 곧 다른 한 쪽도 아팠다.)

위와 같이 둘 중 먼저 선택하고 남은 하나, 두 쪽 중 다른 하나 등의 의미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여기서 other과 the other의 차이에 대해 궁금하실 수도 있을텐데요!

other은 불특정 다수를 지칭하지만, the other은 정확한 콕 집어 대상을 지칭합니다.

앞선 예시에서도 other foods는 정해지지 않은 대상인 그저 “다른 음식들”을 뜻하지만 the other side는 앞의 문맥을 통해 오른쪽 다리를 콕 집어 지칭함을 알 수 있습니다.

 

others

others는 전체 중에 일부를 먼저 나타내고 나머지 일부를 언급하는 단어입니다. 주로 some과 대응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 I’ve sent you some emails. I’ll send you others later..

    (지금 일부 메일을 보냈고 다른 메일들은 좀 이따 보낼게.)

  • Some of these books are old and others are clean.

    (이 책들 중 몇 개는 낡았고 다른 것들은 깨끗하다.)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 중 선행되는 일부를 제외한 다른 일부를 지칭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복수를 의미하는 것도 알 수 있겠죠?

 

the others

the others는 전체 중의 일부를 먼저 나타내고 나머지 전부를 언급하는 단어입니다.

  • Two of my friends wore gym clothes and the others wore school uniforms.

    (친구들 중 2명은 체육복을 입었고 다른 모든 친구들은 교복을 입었다.)

  • Only one of the nephews is a girl and all the others are boys.

    (조카들 중 1명만 여자아이고 다른 애들은 모두 남자아이이다.)

예시문장처럼 the others는 부분 of 복수명사 형태와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어 관사

이렇게 6가지 단어의 의미와 어떻게 사용되는지 예시 문장을 통해 알아보았는데요. 조금 더 심화된 내용으로 이 단어들이 한 문장에서 같이 쓰이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상의 개수에 따른 사용예시

대상이 3개일 경우

지칭할 대상이 한 문장에 3개인 경우에는 one, another, the othe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ne, another, the other

위에 나와있는 사진처럼 3개의 옷이 걸려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했을 때, 순서대로 모두 언급한다면

첫 번째 옷이 “one(여러 개 중 아무거나 하나)” , 두 번째 옷이 “another(또 다른 하나)”, “the other(그 밖의 다른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대상이 4개일 경우

지칭대상이 4개일 경우에는 one ,another, another, the other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그림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대상이 네 개일 때 one, another, the other

4개의 머핀이 놓여있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하나씩 네 가족이 먹는다고 가정하면,

I ate one of these four muffins, my mom ate another, and my sister ate another, and my brother ate the other.

(이 4개의 머핀 중 내가 하나를 먹고 엄마가 또 하나를 먹고 언니가 또 하나를 먹은 뒤에 오빠가 나머지 하나를 먹었다.)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선택된 것이 one, 그다음 두 개는 각각 another로 표현하고, 마지막 다른 하나를 the other로 표현하는 것이죠.

 

대상이 5개일 경우

대상이 5개일 때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그림과 함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할까요?

 

대상이 5개인 경우 one, another, the other, others
  1. 하나를 먼저 선택하고 나머지 네 개 중 아무거나 하나를 고르는 경우

    처음 하나는 one, 나머지 중 어떤 것은 모두 another이라고 지칭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 중 일부를 선택할 경우

    처음 하나는 마찬가지로 one, 나머지 일부는 others를 사용합니다.

 

one, the others
  1.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 모두를 선택할 경우

    처음 하나는 역시 one입니다. 나머지 4개 모두를 언급하기 위해서는 the others를 사용하면 됩니다.

 

비즈니스 영어

여러 개인 경우

조금 더 다양한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one, others, other, the other

→ 1개 선택, 나머지 중 2개 선택, 다른 하나 선택, 마지막 남은 하나 선택

 

one, another, another, the others

→ 1개 선택, 다른 1개 선택, 다른 1개 선택, 나머지 모두 선택

 

현재진형행

총정리 Quiz 💯

이제 정말 모든 내용을 살펴보았으니 제대로 이해했는지 퀴즈를 통해 확인해볼까요?

✔️ 괄호 안의 보기 중 빈칸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을 골라주세요.

one, another 연습문제
  • One is a pomegranate, ______ is grapes, ______ is a strawberry, the other is a cherry.

(another , one)

one, another 연습문제
  • One is a girl , _____ are boys. (some, the others)
one, another 연습문제
  • One is a volleyball and ________ is a basketball. (the other, other)
one, another 연습문제
  • The rightmost one is square, and ______ are cylindrical. (another, the others)
one, another 연습문제
  • Some of the flowers in the picture are pink and _______ are white. (others , another)

*정답 :

  1. another 2. the others 3. the other 4. the others 5. others

 


 

이번 글을 통해서 other, another 등 다양한 단어들의 차이와 의미를 확실히 이해하셨나요?

퀴즈를 모두 맞추셨다면 축하합니다🎉 물론 모두 정답이 아니라고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에게는 어메이징토커가 있습니다.

어메이징토커(https://www.amazingtalker.co.kr/tutors/english/speaking) 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튜터를 찾고 오늘 배운 문법을 더욱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답니다!

그럼 우린 다음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