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영어로? friend 만 쓰셨나요? 친구/동료를 나타내는 영어 단어 50가지!

영어, 영어로, 단어, 친구

안녕하세요! 어메이징토커입니다 😊

오늘은 친구/동료 영어로 어떻게 나타내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Friend이외에도 관계와 상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단어를 배울 거예요 👍

시작해볼게요 !💙

친구/동료 나타내는 영어표현

영어, 영어로, 친구 영어로, 표현
pexels – Helena Lopes

친구와 동료를 나타낼 수 있는 단어와 관련한 영어표현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

친구를 의미하는 영단어

우선, 친구를 의미하는 영어단어와 예문을 함께 살펴봅시다 ! 😇

격식적인 표현 13개 단어와 비격식적 표현 12개 단어를 소개해드릴게요~!

영어, 영어로, 친구 영어로, 단어
pexels – APG Graphics

격식(formal)

먼저 격식 표현으로 친구를 나타내는 다양한 단어를 살펴볼게요. 💙

 

friend

뜻 : 친구라는 의미로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예문 : They’re are best friends. ( 그들은 가장 친한 친구이다. )

 

Buddy

뜻 : 친한 친구, 막역한 사이를 의미하는 단어로 ‘buddy movie’ 는 두 사람 사이의 긴밀한 우정을 다루는 영화를 의미한답니다 😇

예문: We’ll miss you buddy( 친구야 네가 그리울 거야. )

 

companion

뜻 : 마음이 맞는 친구, 동지등을 의미하는 단어로 뒤에 -ship 을 붙이면 동료애, 우정을 의미한답니다 ! 😉

예문: We became companions in misfortune. ( 우리는 불행을 겪으며 동지가 되었다. )

 

fellow

뜻 : 친구, 동년배를 의미하며 남자나 소년을 가르킬 때 등 남자들끼리 서로를 지칭하는 단어로 많이 사용합니다.

예문: I cannot bear the rude fellow. ( 난 그 무례한 녀석을 참을 수가 없다. )

 

peer

뜻 : 나이가 같거나 비슷한 또래나 동년배를 의미하는 단어로 보통 단어 뒤에 -s를 붙여 많이 사용합니다 ! 😊

예문: She enjoys the respect of her peers.( 그녀는 동배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

 

housemate

뜻 : 함께 사는 친구, 동거인을 의미하며, 학교나 직장으로 인해 함께 자취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단어랍니다.

예문: Alex has been the most hated housemate so far this year. ( 알렉스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가장 미움을 받는 동거인이었다. )

 

roommate

뜻 : 다른 누군가와 방, 아파트 또는 집을 공유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한방 친구, 룸메이트라고 불린답니다.

예문: Not only does my roommate grind his teeth when he sleeps, he also snores. ( 내 룸메이트는 잘 때 이만 가는 게 아니라, 코도 골아. )

 

crony

뜻 :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친구를 의미하는 단어로 주로 복수형인 ‘cronies’로 많이 사용합니다. 😃

예문: He was playing cards with his cronies.(그는 친구들과 카드를 하고 있었다. )

 

confidant

뜻 : 비밀도 털어놓는 신뢰하는 절친한 친구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예문:Her secretary was her only confidant. (그녀의 비서가 그녀에게 유일하게 절친한 친구였다. )

 

group

뜻 : 함께 어울려 다니는 무리, 집단을 의미하는 단어로 한국에서 그룹이라고 말하듯 영어권에서도 비슷하게 사용한답니다~ ㅎㅎ

예문: Our group meets on Friday mornings. (우리 그룹은 매주 금요일 오전에 만난다. )

 

crew

뜻 : 집단, 무리를 의미하는 단어로 위에서 소개한 group과 비슷한 의미의 단어입니다 ! 😃

예문: And I speak as a member of that crew now. ( 그리고 난 이제 그무리의 한 일원으로서 말하고있다. )

 

ace

뜻 : 자기 일을 잘 해내는 똑부러진 친구를 부를 때 사용할 수 있는 애칭입니다. 😃

예문: Ace, let’s go to the library. (친구야, 도서관 가자. )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더 많은 영어공부 꿀팁을 얻어가세요!⬇️

영어, 영어로, 친구 영어로, 단어

비격식(informal)

다음으로는 비격식 표현으로 친구를 나타내는 다양한 단어를 살펴볼게요. 💙

 

Homie

뜻 : 고향 친구, 함께 뭉쳐 다니는 친구 등 아주 막역한 친구 사이를 의미할 때 사용한답니다. 복수형으로 사용할 경우 -s 를 붙여주면 됩니다 ! 😇

예문: Homie, just tell them what they want to hear. ( 친구, 그냥 그들에게 그들이 듣고 싶은 하는 것을 말해줘. )

 

Peeps

뜻 : people의 약어로 친구들, 사람들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예문: Hey peeps, how’s everything going? ( 얘들아, 어떻게 돼 가고 있어? )

 

squire

뜻 : 자네, 친구라는 의미로 남자들끼리의 다정한 호칭으로 부르는 단어입니다.

예문: What can I get you, Squire? (친구, 자네는 뭘 가져다줄까 [마시겠나]? )

 

crew

뜻 : 집단, 무리 등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마음이 맞는 친구들끼리 함께 어울려 다니는 무리를 의미하는 단어랍니다.

예문: The people she invited were a pretty motley crew. (그녀가 초대한 사람들은 온갖 유형이 다 섞인 무리였다. )

 

pal

뜻 : 친구를 의미하는 비격식적 구식 표현으로 남자를 거칠게 부를 때 쓰는 말로도 사용된답니다. 😃

예문: We’ve been pals for years. ( 우리는 친구로 지낸 지 여러 해이다. )

 

mate

뜻 : 친구를 의미하는 영국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입니다. 남자들 사이에서 상대방을 친근하게 부르는 표현으로도 자주 사용한답니다 ! ☺️

예문: They’ve been best mates since school. ( 그들은 학창시절부터 가장 친한 친구들이다. )

 

bro

뜻 : (남자인) 친구를 의미하는 단어로 남자인 친구들끼리 서로 다정히 부를 때 사용하는 단어로 사용한답니다 ! 😁

예문: How’s it going, my bro? ( 어떻게 지내나, 친구? )

 

chum

뜻 : 친구라는 의미의 구식 표현으로 이 단어에서 파생된 형용사 ‘chummy’ 는 ‘아주 다정한’을 의미합니다!

예문: I placed him as an old school chum. ( 그가 옛날 학교 친구라는 것이 생각났다. )

 

bestie

: ‘best-friend’ 의 약어로 베프, 즉 절친한 친구를 의미하는 비격식적 표현입니다.

예문: It was fun hanging out with my bestie. ( 나의 베프와 많은 시간을 보내 재미있었다. )

 

dude

뜻 : 친구, 녀석, 놈 이라는 뉘앙스를 가진 속어로 주로 어린사람에게 사용하는 단어랍니다 ! ☺️

예문: He’s a real cool dude. ( 그는 정말 멋진 녀석이야. )

 

sport

뜻 : 친구, 자네 등으로 해석되며 호주나 뉴질랜드에서 많이 쓰는 표현으로 남자를 친근하게 가리켜 부르는 단어입니다.

예문: Good on you, sport! ( 잘 했어, 친구 ! )

 

mucker

뜻 : 친구를 의미하는 단어로 거친사람, 망나니를 의미하기도 한답니다.

예문: It’s my old mucker John! (걘 제 오랜 친구 존이에요 ! )

동료를 의미하는 영단어

다음으로는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와 예문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 😊

격식적인 표현 13개 단어와 비격식적 표현 12개 단어를 소개해드릴게요~!

영어, 영어로, 친구 영어로, 단어
pexels- fauxels

격식(formal)

다음으로는 격식 표현으로 동료를 나타내는 다양한 단어를 살펴볼게요. 💙

 

colleagues

뜻 : 동료, 같은 분야 혹은 직장에 근무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예문: She is highly trusted by her colleagues. ( 그녀는 동료에게 아주 신뢰받는다. )

 

coworker

뜻 : 동료, 협력자 등 직장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

예문: My coworker was sick, so I had to carry the ball. ( 내 동료가 아파서 내가 책임지고 일을 해야 했다. )

 

💡 colleague / coworker 의 차이점

colleague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어 꼭 같은 회사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직종이나 비슷한 직급의 사람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coworker은 그에비해 더 좁은 의미로 직급에 상관없이 같은 회사를 다니는 사람에게 사용한답니다 !

 

fellow

뜻 : 동료라는 의미로 같은 처지에 있는 비슷한 상황의 동년배나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 😋

예문: She has a very good reputation among her fellows. ( 그녀는 동료들 사이에서 평판이 아주 좋다.)

 

ally

뜻 : 아군, 협력자라는 의미로 편을 가르는 대결이나 싸움에서 같은 편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예문: He is a close ally and friend of the prime minister. ( 그는 수상의 절친한 협력자이자 친구이다. )

 

comrade

뜻 : 동료, 동지라는 의미로 함께 고생하는 사이라는 의미가 담긴 단어입니다. 😄

예문: He is an old comrade of my uncle’s. ( 그분은 우리 삼촌의 오랜 동료이시다. )

 

associate

뜻 : 동료라는 의미로 주로 사업직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 business associates 는 동업자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한답니다 !

예문: The man is going to the lobby to meet a business associate. ( 남자가 사업 동료를 만나기 위해 로비로 가고 있다. )

 

teammate 

뜻 : 회사 내 같은 팀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 🙂

예문: I want you to meet my teammate. ( 제 팀 동료를 만나 보시죠. )

 

fellow worker

뜻 : 직장동료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 😌

예문: He enjoyed popularity with his fellow workers. ( 그는 동료 사이에 인기가 있었다. )

 

workmate

뜻 :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로 주로 직장동료를 부를 때 많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

예문: An old workmate is having a housewarming party. ( 내 오랜 동료가 집들이를 한대. )

 

workfellow

뜻 : 직역하자면 일친구로, 직장이나 회사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로 work +‎ fellow 가 합성된 단어입니다~ 😊

예문: She is my workfellow. ( 그녀는 내 직장동료야. )

 

fellow employee

뜻 : 동료 직원을 의미하는 단어로 직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랍니다 ! 😄

예문: Did you tell your fellow employees that you are going to be transferred to London? ( 당신 런던으로 전근 가는거 동료 직원들에게 말했어요? )

 

neighbor

뜻 : 도움을 주는사람, 조력자, 동료의 의미를 가지는 단어로 ‘이웃’이라는 뜻 이외에도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랍니다~ ㅎㅎ 😌

예문: My neighbor and I are going for coffee.( 동료와 커피 마시러 가고 있어요. )

 

stablemate

뜻 : 이 단어는 같은 조직의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로 어떤 상품과 같은 회사의 상품을 뜻하기도 한답니다 ! 😃

예문: Kauto Star, a winner in 2007, lost out last year to Denman, his stablemate. ( 카우토 스타는 2007년에는 승자 였다, 그런데 작년에는 그의 경마훈련소 동료인 딘멘에게 패했다. )

영어, 영어로, 친구 영어로, 단어
pexels- Christina Morillo

비격식(informal)

다음으로는 비격식 표현으로 동료를 나타내는 다양한 단어를 살펴볼게요. 💙

 

crew

뜻 : 동료, 집단, 무리 등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함께 어울려 다니는 무리를 의미하는 단어랍니다.

예문: Mia, James and I are called the hamburger-loving crew at work. ( 미아랑 제임스와 나는 직장에서 햄버거를 좋아하는 무리로 불려. )

 

squad

뜻 : 군대의 ‘분대’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지만 더불어 동료, 집단을 의미하기도 한답니다.

예문: Everyone was surprised at her omission from the squad. (그 팀에서 그녀가 빠진 것에 모두가 놀랐다. )

 

Peeps

뜻 : 사람들, 동료들을 의미하는 단어로 people의 약어입니다 ! 😁

예문: You are closer than my peeps you are to me.( 당신은 그 어느 동료등보다도 내게 가까운 존재죠. )

 

workbud

뜻 : 직장 동료이지만 어느정도 친밀한 관계의 사람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work(직장)와 bud(친구)의 합성어로 만들어진 단어랍니다 ! 😆

예문: He received a favorable evaluation from workbuds.( 그는 동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

 

cojerker

뜻 : 얼간이 같은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로, coworker(동료) + jerk(놈)을 합친 합성어랍니다 ! 😆

예문: I’ll eat hotdog with my cojerker. ( 나는 얼간이같은 동료랑 핫도그를 먹을 거야. )

 

work buddy

뜻 : 직장동료를 뜻하는 말로, 조금 더 동료지만 가깝고 친밀한 사이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예문: My mom was deeply offended by her work buddy. ( 엄마는 직장 동료 때문에 기분이 매우 상했다. )

 

cully

뜻 : 동료라는 의미의 단어로, 고어로는 잘 속는 멍청이, 얼간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답니다.

예문: Going to play hooky today and watch a movie with a cully. ( 오늘 땡땡이 치고 동료랑 영화 볼 거야. )

 

yokefellow

뜻 : 함께 일하는 사람,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로 배우자나 단짝을 의미하기도 하는 단어입니다 ! 🙂 이 단어는 주로 영국에서 더 많이 사용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ㅎㅎ

예문: He had the subtlest brain, and became the yokefellow of a Cobham.( 그는 가장 영리한 두뇌의 소유자였고, 코븜의 동료가 되었다. )

 

butty

뜻 : 동료나 친구를 비격식적으로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또한 샌드위치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답니다~ ㅎㅎ

예문: Hey butty, what’s going on ? ( 어이 버티, 무슨 일이야? )

 

pard

뜻 : 동료를 의미하는 속어로 ‘leopard’ 표범의 약어이기도 하답니다~ 😀

예문: We might even become great pards, if we had time. ( 시간만 있었더라면, 우린 어쩌면 좋은 동료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

 

coach fellow

뜻 : 전우나 동료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같은 마차를 끄는 말들에서 파생되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 함께 고군분투하고 고생하는 느낌이 담겨져 있는 단어입니다.

예문: He was surprised and embarrassed by what his coach fellow had said. ( 동료의 말을 듣고 그는 깜짝 놀라 당황했다. )

 

personnel

뜻 : 조직·군대의 직원들이나 회사의 인사과나 인적 자원부를 이르는 단어입니다.

예문: I met the personnel manager of the big IT company. ( 나는 큰 IT 회사의 인사부장을 만났다. )


오늘 이렇게 해서 친구, 동료를 의미하는 단어들을 다양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상황과 관계에 따라 오늘 배운 단어를 잘 활용해보세요 ! ☺️

영어에 관련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다른 기사들도 확인해보세요! 🤎

영어에 관련한 알찬 정보들이 가득하답니다~! ㅎㅎ

영어공부를 저렴하게, 원어민과 얼굴보고 대화하며 재미있게 공부하고 싶고 원하는 시간과 횟수로 공부하고 싶다면,

어메이징토커를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음시간에 봐요 안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