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 영어 시험 종류 8가지 총정리! 내게 맞는 시험은?

혹시 영어 시험을 준비하려 하나요?

그렇다면 어떤 시험을 봐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좀 복잡한 것 같아보여도 걱정하지 마세요 ! 😊

오늘의 기사로 답을 찾을 수 있어요 ❤️

함께 확인봅시다 ~!

 

TOFEL

TOFEL

 

📍시험 소개

TOEFL은 대학생 수준의 표준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약자이며, 토플이라고 읽습니다. 이 시험은 비영어권 국가의 학생들이 영어권 국가의 대학을 지원을 하는데 필요하다.

 

🌈시험 영역

토플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총 네 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중간에 휴식 후 시험을 재개합니다.

응시료는 $170입니다.

시험 영역

 

⭐️시험결과

공식적인 환산 기준은 없으며 토플 만점 총 120점입니다. 

수능 영어 1~2등급 수준이라면 토플 리딩(reading)영역 (30점 만점)에서 23~25점 정도를 받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TOEFL 성적의 유효기간은 시험 시행일로부터 2년 뒤 해당 시험일자까지입니다.

 

📅2023 시험일정

2023 시험일정

TOEIC

TOEIC

📍시험 소개

TOEIC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평가 시험으로 우리나라에는 1982년 도입되어 전 세계적으로 해마다 약 700만 건 이상 시행되고 있습니다.

 

🌈시험 영역

시험 영역은 Listening Comprehension와 Reading Comprehension 으로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응시료는 42,000원입니다.

시험 영역

 

⭐️시험결과

각 시험 회차마다 성별, 지역, 문항 별 성적 분석을 제공하나 따로 등급이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토익 만점 점수는 총 990점 입니다.

토익 유효 기간은 시험 시행일로부터 2년 뒤 해당 시험 일자까지 입니다.

 

📅2023 시험일정

2023 시험일정

토익스피킹 공부법


IELTS

IELTS

 

📍시험 소개

IELTS는 IDP 산하기관 IELTS Australia, Cambridge English Language Assessment, British Council이 공동 개발·관리·운영하는 국제공인영어능력평가시험입니다.

 

🌈시험 영역

IELTS는 Academic과 General Training로 구분되어 있어

응시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Academic의 경우,

대학, 대학원 및 전문직업 과정 등을 목표로 하는 응시자에게 적합한 시험입니다. 영어사용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General Training의 경우,

영어사용 국가로의 이민을 희망하는 응시자 또는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려는 응시자에게 적합한 시험입니다. 직장이나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평가합니다.

시험 종류와 상관없이 언어의 4가지 영역인 Listening, Reading, Writing, Speaking을 모두 평가합니다.

응시료는 $220입니다.

시험 영역

 

⭐️시험결과

IELTS 성적은 Band Score로 받게 됩니다. 각 영역별로 1점부터 9점까지 0.5점 단위로 평가됩니다.

IELTS 1-9 까지 총 9개의 밴드 등급으로 나뉩니다.

IELTS시험 성적의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2023 시험일정

2023 시험일정

 


Cambridge

Cambridge

 

📍시험 소개

케임브리지 대학교 시험개발원에서 유럽 언어 기준에 따라 만든 영어 어학시험으로 CEQ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1913년에 제정된 시험으로, 가장 오래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어학시험입니다. IELTS는 이 시험에서 파생되었다고 해요!

 

🌈시험 영역

케임브리지 대학교 영어 시험의 경우 수준에 따른 종류가 다양합니다.

기초수준을 확인하는 PET, 일반적인 영어구사능력을 평가하는 FCE,

높은 수준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CAE,

제일 높은 단계인 CPE 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응시료는 $150-$250입니다.

시험 영역

 

⭐️시험결과

합격하였을 경우 자신의 점수에 따라 A, B, C 등급으로 세분화해서 제공됩니다.

이 중 A등급은 자신의 수준이 응시한 단계의 한 단계 위의 수준에 준함을 의미합니다.

불합격하더라도 자신의 영어 점수가 한 단계 밑의 수준의 점수대에 속해 있을 경우

한 단계 밑의 수준으로 인증서를 받게 됩니다.

물론 거기에도 미치지 못하면 완전히 불합격입니다.

케임브리지 대학 시험 성적의 유효기간은 평생입니다.

 

📅2023 시험일정

교육기관이 국내에 있으며 국내에서 시험을 칠 수 있긴 하나,

한국에서는 인정되는 곳이 거의 없다 보니 교육기관이 제한되어 있고 응시자도 많지 않습니다.

시험은 주로 영국을 비롯한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의 영연방 국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시험 시행 기관이 따로 지정되어 있고 동일한 날짜에 시행되기 때문에 시험을 3개월 전에는 접수를 해야합니다.

2023 시험일정

OPIc

OPIc

 

📍시험 소개

OPIc은 1:1 인터뷰 평가인 OPI에 최대한 가깝게 만든 인터넷 기반(iBT)의 응시자 친화형 외국어 말하기 평가로서,단순히 문법이나 어휘 등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시험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언어 평가도구입니다.

 

🌈시험 영역

Global Tasks/Functions, Context/Content, Accuracy/Comprehensibility, Text Type 으로 총 네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평가를 하게됩니다.

시험 영역

난이도 선택에 따라 문항수와 문제 유형이 달라집니다.

난이도 1단계, 2단계 선택 시 12문제가 출제되며 유형은 가장 쉬운 문제들, 짧은 대답으로 끝낼 수 있는 문제들이 등장합니다.

난이도 3단계, 4단계 선택 시 15문제가 출제되며 유형은 Role-play 문제와 돌발 문제가 섞여서 출제됩니다.

난이도 5단계, 6단계 선택 시 15문제가 출제되며 유형은 어려운 주제, 답변에 포함하기를 요구하는 특이사항이 많은 문제, 긴 문제 등이 2~3개 출제됩니다.

응시료는 78,000원입니다.

 

⭐️시험결과

AL, IH, IM, IL, NH, NM, NL 등급으로 총 7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픽 유효 기간은 시험을 응시하는 날로부터 2년입니다.

 

📅2023 시험일정

2023 시험일정

토플 스피킹


GRE

GRE

 

📍시험 소개

GRE는 및 여러 영어권 국가들의 대학원 및 경영대학원에 입학하려는 학생들을 평가하는 전문 학교 입학시험으로 1949년에 ETS에서 개발하였으며 2021년 기준으로 현재까지 관리되고 있으며,오랜 기간동안 습득해왔습니다.

 

🌈시험 영역

GRE 일반 시험은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분석적 작문(Analytical Writing) 영역으로 이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됩니다.

객관식으로 출제되는 영역은 언어 영역(Verbal Reasoning)수리 영역(Quantitative Reasoning), 언스코어 영역(Unscored Section)입니다.

응시자들은 어떤 객관식 영역이 언스코어 영역으로 출제되는지 모릅니다.

응시료는 $195입니다.

시험 영역

 

⭐️시험결과

원하는 대학 또는 대학원과 전공에 따라 필요한 점수는 매우 상이합니다.

GRE® 점수 해석 파일을 업로드하니 참고해주세요! 😇

GRE 의 점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2023 시험일정

GRE는 21일마다 한 번, 연속된 12개월 기간(365일) 내에서 최대 5번까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교 지원 마감일을 고려해 시험 일정을 정하도록 합니다.

점수 보고서는 시험일로부터 약 10~15일 후에 지정된 점수 수령인에게 발송됩니다.

현재 ETS에서는 집에서 일주일에 7일 24시간 내내 실시 가능한 GRE General Test at Hom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RE at Home은 빠르면 등록 후 24시간 내에 응시 가능하며 지정된 시험장에서 응시하던 방식과 달리 온라인 감독관의 실시간 모니터링 하에 집에서 본인의 컴퓨터로 응시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

2023 시험일정

 

 


TEPS

TEPS

 

📍시험 소개

TEPS는 50여년 전부터 축적된 언어능력 평가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다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영어능력평가시험입니다.

 

🌈시험 영역

청해 / 어휘 / 문법/ 독해 으로 파트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응시료는 42,000원입니다.

시험 영역

 

⭐️시험결과

TEPS는 총점을 기준으로 총 10개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점수에 따라 등급이 나뉘어지며,

교육부에서 공인한 민간자격 국가공인 시험으로서 601점 이상(248회차 이후 327점 이상)을 취득할 경우 인증서(2급~1+급)를 교부 받을 수 있으며 자격기본법 제23조에 의거하여 국가자격과 동등한 대우를 받습니다.

TEPS 관리위원회에서 규정하는 성적의 유효기간은 시험에 응시한 날로부터 2년입니다.

 

📅2023 시험일정

2023 시험일정

토익 시간분배


GTELP

GTELP

📍시험 소개

G-TELP는 국제테스트 연구원에서 주관하여 San Diego State University 등의 저명 교수진이 연구 개발하였고, 국내외 저명한 언어학자, 평가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국제적으로 시행하는 글로벌 영어능력 평가인증시험입니다.

🌈시험 영역

문법 / 청취 / 독해 및 어휘 3영역의 종합 영어 능력 평가하며 객관식의 4지 선다형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벨은 1-5까지 나누어져 있습니다.

응시료는 66,300원입니다.

시험 영역

 

⭐️시험결과

각 레벨 별로 정답 분포도에 따라 A-E 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만점은 각 등급 모두 300점이며, 75%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이 됩니다.

G-TELP의 모든 성적은 응시일로부터 2년간 유효합니다.

 

📅2023 시험일정

2023 시험일정

화상영어 비교

 

🌈영어 시험 비교하기🌈

공인 영어 비교

 

오늘 기사를 모두 확인하셨다면

지금 바로 여러분에게 맞는 시험을 찾아보세요 !

여러분이 보게될 영어 시험에 집중하고 당신의 목표를 향해 열심히 공부해봅시다 ! 👍

어메이징토커 화상영어

만약 영어를 더 효과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어메이징토커를 사용해 보세요. 😇

어메이징토커는 전 세계 모든 연령대의 학생들에게 104개의 언어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대만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만약 여러분이 어메이징 토커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여러분은 어떤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지 알기 위해 시범 수업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답니다 ! 💗

어메이징토커 화상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