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uld의 뜻과 용법-비슷한 조동사와 비교

would, 영어문법, 영어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영어 문법 중에서 조동사 ‘would’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영어 문법에서 조동사는 자주 등장하지만 의미를 이해하기 힘든 품사 중 하나 인데요. 그 중에서도 would는 많은 분들이 단순히 ‘조동사 will의 과거형’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사실 would는 아주 다양한 뜻과 용법을 가진 조동사라는 점! 이렇게 중요한 조동사인 would의 뜻과 용법, 그리고 비슷하지만 다른 조동사 will, could, should, be going to, used to 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준비 되셨나요?

 

would의 뜻과 용법, will과 차이

will과 would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will의 과거형이 바로 would입니다. 그러나 will과 would의 의미는 단순히 과거형인 것 보다 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will의 용법부터 살펴볼까요?

will의 뜻과 용법

will은 동사 앞에 위치하여 ‘~할 것이다, ~일 것이다’라는 미래에 대한 서술의 역할을 나타냅니다. 동시에 미래에 그 일을 할 것이라는 ‘의지’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ex. I will go back to Korea next year.
나는 내년에 한국으로 돌아갈 거야.

 

만약, ‘I would go back to Korea next year.’과 같이 will 대신 조동사 would가 사용되면 어떨까요? 비슷한 문장이지만, 의지가 좀 더 약한 의미로 바뀌게 됩니다. ‘내년에 한국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의지가 조동사 will을 사용할 때보다 더 약해지는 것이죠.

 

will과 be going to 의 차이점

여기서 한 가지 추가적으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동작이나 상태의 미래를 나타내는 조동사에는 will 뿐만 아니라 ‘be going to’가 있는데요. 두 가지 조동사 모두 한국어로 해석하면 ‘~할 것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동사 will과 be going to 는 어떠한 의미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동사 be going to을 사용할 경우, 조동사 will을 사용할 때보다 확실성이 강한 표현이 됩니다. 조동사 will은 미래에 막연하게 발생할 일에 대해 표현할 수 있다면, be going to는 가까운 미래, 또는 이미 정해진 미래에 대하여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I’m going to go to amusement park this weekend.(O)

ex. I will go to amusement park this weekend.(X)

 

‘나는 이번 주말에 놀이공원에 갈거야’ 라는 말을 하고 싶을 때, ‘놀이공원을 가는 것’은 ‘이번 주말’이라는 가까운 미래에 확실하게 정해진 계획에 해당합니다. 즉, 막연한 미래이거나 먼 미래가 아니라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는 조동사 will을 사용하여 표현하게 되면 어색한 문장이 됩니다. 가까운 미래의 계획이라도, 확실히 정해진 것이 아니라면 조동사 will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 Someday, I will move to Australia when I retire.
언젠가 나는 은퇴하면 호주에 가서 살거야.

 

위 예문처럼 ‘은퇴한 후’와 같이 막연하게 먼 미래에 대해 표현하고 싶다면, be going to 보다는 조동사 will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표현입니다.

 

영어, 모름표,

 

would의 5가지 용법

반면에 would는 어떨까요? will과 would의 차이점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해보겠습니다.

 

첫째, would는 will과 비교하여 과거형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will의 의미가 ‘~할 것이다, 일 것이다’ 라면, would의 의미는 ‘~하려고 했었다, ~했을 것이다’ 입니다. 아래의 예시를 살펴보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거에요.

ex. It would have been nice if you came here too.
너도 여기 왔으면 좋았을텐데.

 

위의 예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would는 약간의 ‘가정’의 의미 역시 포함하고 있습니다. ‘너가 여기오지 않았지만, 왔으면 좋았을텐데’ 와 같이 말이죠. 위의 예시에서 would대신 will이 사용되면 어떻게 될까요? ‘*It will be nice if you came here too.’*라고 표현할 경우, 아직 ‘네가 오는 것’의 행위는 일어나지 않았고, 오지 않은 행위 역시 일어나지 않았지만, ‘네가 온다면 좋을 것’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게 됩니다. 즉, ‘가정’의 의미가 조동사 will을 사용할 경우 약화되는 것입니다.

 

둘째, would는 will보다 약한 의지와 의향을 나타냅니다.

will이 비교적 강한 의지와 의향을 나타내는 조동사라면, would는 미래의 시제로 쓰이더라도 더 약한 의지와 의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시를 한 번 살펴볼까요?

ex. I would go there.

ex. I will go there.

위의 두 가지 예시는 비슷해 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 곳에 갈 것인지’에 대한 의지가 조동사 would를 사용하면 더 약해지는 것입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는 ‘나는 그곳에 갈 수도 있다.’ 정도로 비교적 약한 의지를 나타내는 반면, 두 번째 문장에서는 ‘나는 그곳에 갈거야’라는 강한 의지를 포함합니다.

 

셋째, would는 과거의 습관을 나타냅니다.

과거의 습관을 나타낼 수 있는 조동사에는 would 외에도 used to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두 조동사의 차이점을 헷갈리기 쉬운데요. would는 과거의 상태만 나타낼 수 있지만, used to 는 과거의 상태 뿐 아니라 습관까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would 뒤에는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만 올 수 있지만, used to 뒤에는 상태 동사 뿐 아니라 동작 동사 역시 올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ex. She used to live in Melbourne.

ex. The apple trees would be there.

영어, 영어문법, would, would 뜻,

 

넷째, would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will을 사용하면 확실한 의지와 의향을 나타낸다고 한 점, 기억하고 계시죠? would는 will과 비교했을 때 추측의 의미가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가정’의 의미 역시 포함하고 있습니다.

ex. That would be Emma on the phone.
전화 받는 사람 아마 엠마 일거야.

위 예문에서 would가 will로 바뀐다면, 확실성의 의미가 좀 더 강해지는 문장으로 의미가 바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would는 정중한 제안과 요청을 나타냅니다.

would 하면 떠오르는 고정 구문이 있을 텐데요. 바로 ‘would like to+동사 원형’ 입니다. ‘Would you like to drink some water?’과 같은 표현으로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will과 비교했을 때 would는 좀 더 정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 I would like to get a refund.
환불을 받고 싶어요.

ex. Would you please turn down the music?
음악 소리를 좀 줄여주실 수 있나요?

 

<비슷한 의미의 조동사들>

would와 비슷한 형태를 가진 몇 가지 조동사가 있습니다. 바로 can의 과거형 형태를 가진 could와 shall의 과거형 형태인 should입니다. would, should, could 이 세 가지 조동사는 형태는 비슷하지만 의미와 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should vs would

should를 먼저 살펴볼까요? 조동사 should는 대표적으로 충고와 제안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봐’와 같이 가벼운 조언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죠. 이 부분에서 조동사 would와 의미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ex. You should call her and apologize.
그녀에게 전화해서 사과해 보는 건 어떨까.

 

조동사 should의 부정 형태인 shouldn’t 역시 ‘~하지 말아라’라는 의미의 부정형 조언과 충고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 You shouldn’t spend too much time on the computer game.
컴퓨터 게임 하는 것에 시간을 너무 많이 보내지 마라.

 

could vs would

다음은 조동사 could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could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can의 과거 시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미상 can이 ‘~할 수 있다’의 능력과 가능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could역시 과거에 ‘~할 수 있었다’의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 My dad could run a mile in 5 minutes.
아빠는 1마일을 5분에 달릴 수 있었다.

 

능력을 나타내는 can의 과거형 의미 이외에도, could는 would와 마찬가지로 정중한 부탁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can~?’ 형태의 의문문 보다 좀 더 공손하고 정중한 의미가 더해지게 됩니다.

ex. Could you open the window please?
창문 좀 열어 주시겠습니까?

 

마지막으로, could는 가능성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 조동사 can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좀 더 불확실한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ex. It could rain tomorrow morning.
내일 아침에 비가 올 수도 있다.

 

영어문법, 영어, 조동사, would, could, should,

 

어떤가요, 여러분? 이제 조동사 would의 뜻과 용법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나요? 오늘 살펴본 것처럼, 조동사 would는 단순히 조동사 will의 과거형이 아니라는 것! 꼭 기억하세요. 또, 조동사 would와 헷갈리기 쉬운 조동사 used to, should, could의 차이점을 기억해둔다면 영어 회화 뿐 아니라 영어 작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조동사의 경우 영어 회화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예문을 통해 익히는 것이 중요한데요. 직접 원어민 선생님과 이야기하며 조동사 would의 용법에 대해 자연스럽게 익히고 싶다면, 어메이징토커 수업을 추천합니다😀
https://www.amazingtalker.co.kr/tutors/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