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이 왜 영어를 못할까? 효과적인 영어 공부법!

유학생이 영어

어쩌면 해외에서 공부했던 많은 사람들이 이런 문제를 갖고 있을 거예요.

그중에 몇몇은
“외국인과 의사소통 해야 할 때 아직 자신감이 부족해요.” ,
“영어로 메일을 보낼 때 내가 아직 완전한 영어 문장을 작문하질 못한다는 걸 깨달았어요.” ,
“몇 년 동안 해외에서 공부했는데도 영어 실력이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요.”
등과 같은 얘기를 하곤 하죠. 그렇다면, 그 주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함꼐 알아봅시다!

공부하는 새

출처 : 픽사베이

왜 아직 영어실력이 부족할까?

친구

출처 : 픽사베이

해외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한국인들이랑만 어울린다.

외국 문화권의 다양한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며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정작 막상 외국에 공부를 하러 가서 현지에 있는 한국인들이랑만 어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한국인 학우들과 잘 지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외국 생활을 통해 영어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외국인 학우들 그리고 선생님들과 더 활발한 소통을 이루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요?

외국인들은 그들의 영어가 문법, 구성적으로 맞는지 아닌지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학생들이 외국에서 공부를 할 때,
보통 그 나라의 선생님이나 교수님들이 학생들의 언어 자체보다는해당 과목, 전공 지식에 집중해서 가르치는 시스템이죠.
그러다보니 학생들은 자신의 영어 실력 자체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받는 경우가 별로 없어서 실력이 빨리 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맥상으로 어느정도 의사소통이 된다고 해서 문법과 단어를 완벽하게 습득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시험

출처 : 픽사베이

해외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본인의 전공지식과 영어를 동시에 습득하기가 어렵다.

보통 교환학생을 가거나 유학을 가는 경우 해당 학교에서 자신의 전공을 토대로 수업을 듣게 되는데요.
그런 경우 아무래도 전공공부에 집중해야 하다보니 영어 자체를 따로 공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어 실력을 제대로 키우기 위해서는 훨씬 큰 집중도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공공부와 영어 공부를 병행하기란 어렵게 되죠.
해외에서 영어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전공 공부만큼이나 영어 공부도 따로 열심히 해보는 게 어떨까요?

스스로 영어를 충분히 잘 구사한다고 착각하고 있다.

외국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영어를 회화 위주로 접하다 보니 자신의 문법과 단어 실력에 대해 점검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모르는 단어를 발견해도 굳이 찾아보지 않고 대충 문맥상으로 파악하는 등의 상황이 자주 있죠.
이런 경우 영어 실력이 향상되기 쉽지 않고 제대로 된 영어를 구사할 수 없게 됩니다.
해외에 거주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실력이 향상될 거라는 믿음보단 자신의 노력을 더해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보는 게 좋지 않을까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영어실력과 별개로 기초부터 시작한다.

보통은 한국에서 초,중,고 등의 정규교육과 학원,과외를 비롯한 사교육을 통해 영어를 수년간 학습하고 외국을 가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한국에서의 성적만을 생각하고 자신의 영어 실력을 과대평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학교 시험을 치르기 위해 배우는 영어와 실제로 영어를 완벽하게 구사할 수 있는 것은 엄연히 별개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자신이 한국에서 영어 성적이 우수했더라도 외국에 공부를 하러 갔다면
한번쯤 기초부터 다시 시작해서 탄탄히 실력을 다져보길 추천합니다.

한국어 대신 현지 문화와 뉴스를 많이 접하고 번역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혹시 외국에서 현지인들과 대화하기 위해 번역기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당장 멈추셔야 합니다!
번역기에 의존하게 되면 아무래도 실력이 향상되기도 어렵고 번역기는 다소 어색하게 언어를 변환해주는 경향이 있어 진짜 현지인들이 구사하는 문장을 배우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번역기 사용을 멈추고 한국 드라마,
영화보다는 영어권 드라마, 영화를 자주 시청하시고 그 나라 현지의 뉴스들도 많이 접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사전

출처 : 픽사베이

수업 전에 학습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모르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 놓는다.

만약 자신의 영어 실력이 너무 부족해서 수업을 따라가기가 벅차고 주변 친구들과 선생님들의 말을 알아듣기 어렵다면 예습을 꼭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예정되어 있는 수업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파악한 다음,
교재를 펼쳐 한 번씩 쭉 훑어보세요. 그런 다음 모르는 단어를 미리 사전에서 찾아 표시해둡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적어도 수업시간에 수업 내용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되어서 버벅거리게 되는 일은 없을 거예요! 단어만 익혀놔도 어느 정도 내용 파악은 가능하니까요.
이렇게 하다보면 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집중도도 높아져서 전공 공부에도 더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수업에서 원어민이랑만 대화하도록 시도해본다.

가능하다면 적어도 수업시간에는 원어민이랑만 대화해보는 방법도 아주 좋은 영어 실력을 키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모국어로 대화를 할 수 있는 환경에 놓이면 일부러 영어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빠르게,
또 효율적으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원어민이랑만 즉 영어로만 대화를 나눠야 하는 시간을 자주 가져보는 것 좋습니다.
처음에는 어렵더라도 계속 연습하다보면 차츰차츰 문장을 구사하는 능력과 어휘력이 좋아지실 거예요! 혹시 영어로 대화할 외국인 친구 상대를 만들기가 어렵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함께 읽기 : 외국인 친구 사귀기 4가지 방법, 후기, 꿀팁 공유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정보📝

어메이징토커

영어를 혼자 배우고 싶지 않다면. 어메이징토커를 한번 써보세요👍🏻

Amazing Talker는 전 세계 모든 연령대의 학생들에게 104개의 언어 전공을 제공하는 타이완의 온라인 튜터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메이징 토커를 처음 접한다면, 어떤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가장 잘 맞는지 파악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체험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1:1 수업이기 때문에 학원, 과외 등의 다른 방법들보다 수강료나 시간 비용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고 수업 방식에 있어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떤 언어를 배우든,
한 번에 한 단계씩 천천히 배워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익숙한 언어로만 대상을 보는 것을 멈추셔야 합니다.
인내심을 가진다면, 여러분은 효과적으로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날,
여러분은 더 이상 외국인과 대화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외국어 공부에 보다 관심이 더 많다면,
아래 링크들을 통해 추가 자료를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